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윈도우10 이전 버전 윈도우 삭제하고 용량 확보하세요

by 봉잡스 2019. 12. 4.

윈도우10 설치 혹은 업데이트 이후에 남는 윈도우 이전 버전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해당 포스팅에는 몇 가지 윈도우10 이전버전 삭제 방법 중에 가장 일반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주의 윈도우10 이전버전을 삭제하면 이전 버전의 윈도우로 복원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 이전버전의 데이터가 담긴 windows.old 폴더)



윈도우10 이전버전 삭제하기


오늘 소개할 방법은 윈도우 디스크 정리 기능을 이용하여 윈도우 이전버전의 데이터가 담긴 [windows.old] 폴더를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게 윈도우10 이전버전 삭제를 진행하실 수 있을거예요. 


1.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주세요. 단축키는 (윈도우 로고키+E) 입니다.




2. 왼쪽에서 [내 PC]를 클릭합니다. 오른쪽에 나타나는 [장치 및 드라이브] 목록에서 윈도우가 설치된 시스템 드라이브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열리는 메뉴에서 [속성(R)]을 클릭합니다. 


※참고 시스템 드라이브는 일반적으로 [로컬 디스크 (C:)]입니다. 드라이브 아이콘 왼쪽 위에 윈도우 로고가 있는 것이 시스템 드라이브입니다.





3. 열리는 속성 창 오른쪽 밑에 있는 [디스크 정리(D)]를 클릭합니다.





4. 디스크 정리를 클릭하면 얼마만큼의 디스크 공간을 비울 수 있는지에 대한 계산이 진행됩니다. 완료하는 데 몇 분 걸릴 수 있다고 적혀있지만 일반적으로 수 초 이내에 완료됩니다.





5. 계산이 완료되면 왼쪽 밑에 있는 [시스템 파일 정리(S)]를 클릭해주세요. 첫 계산에는 윈도우 시스템 파일이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하여 시스템 파일을 포함한 재계산을 진행해야 합니다. 





6. 시스템 파일을 포함하여 얼마만큼의 디스크 공간을 비울 수 있는지에 대한 계산이 다시 진행됩니다.





7. 계산이 끝나고 삭제할 파일 목록을 살펴보면 [이전 Windows 설치]라는 항목이 새로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꽤나 많은 용량을 잡아먹고 있네요. 해당 항목에 체크를 하고 아래에 있는 확인을 클릭하면 윈도우10 이전버전의 데이터를 담은 파일들의 삭제가 진행됩니다.





8.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겠냐고 다시 한번 확인하는 창이 열립니다. [파일 삭제]를 클릭합니다. 





9. 이전 윈도우 파일을 정리할 경우 이전 버전의 윈도우로 복원할 수 없다는 경고 메시지가 한 번 더 나타납니다. 다시한번 이전 윈도우로 복원할 일이 없는지 생각해봅니다. 삭제를 진행하려면 [예(Y)]를 클릭합니다.





10. 윈도우10 이전버전 삭제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11.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 [로컬 디스크 (C:)]에 [Windows.old] 폴더가 없는지 확인해주세요. 없다면 정상적으로 이전버전의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삭제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업데이트 또는 윈도우10으로의 업그레이드 이후 이전 버전의 윈도우 파일들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거나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