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유튜브 맞춤동영상 삭제하기 제대로 된 방법

by 봉잡스 2019. 11. 29.

유튜브 '맞춤 동영상'은 시청한 동영상을 기반으로 맞춤형 동영상을 추천해주는 좋은 기능입니다. 하지만 종종 전혀 맞춤 동영상 같지 않은 뜸근없는 동영상이나, 눈살이 찌푸려지는 동영상을 추천해주는 문제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여 유튜브 이용시 나타나는 '맞춤 동영상' 목록을 삭제하고 다시 나타나지 않도록 설정해주면 혹시 있을 불미스러운 일은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맞춤동영상 목록 삭제하기 PC


1. 아래의 이미지에 나타나는 '맞춤 동영상' 목록은 시청 기록을 기반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시청 기록을 모두 삭제한 뒤, 시청 기록이 남지 않도록 설정해주는 것으로 나타나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왼쪽 위에 있는 三자 모양의 [더 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열리는 메뉴에서 [최근 본 동영상]을 클릭합니다.





4. 열리는 기록 유형 메뉴에서 [시청 기록]을 선택해주고, 아래에 있는 [시청 기록 지우기]를 클릭합니다.





5. 나타나는 메시지를 확인해보고 [시청 기록 지우기]를 클릭하여 시청 기록을 삭제합니다.





6. 시청 기록이 삭제되면 아래와 같이 '시청 기록이 삭제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7. 시청 기록을 삭제하면 일시적으로 '맞춤 동영상' 목록이 나타나지 않지만, 단 하나의 동영상만 시청해도 다시 그 기록을 기반으로 한 맞춤 동영상 목록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아래에 있는 [시청 기록 일시중지]을 클릭하여 시청 기록이 아예 저장되지 않도록 설정해줘야 합니다. 





8. 시청 기록을 모두 삭제하고 시청 기록 기능까지 일시중지 해주면 아래처럼 맞춤 동영상 목록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맞춤 동영상 목록 사제하기 모바일 앱


1. 모바일 환경에서도 방법은 동일하나 시청 기록이 있는 메뉴의 위치가 조금 다릅니다. 먼저 앱 우측 상단에 있는 계정 아이콘을 터치해주세요. 





2. 열리는 계정 메뉴에서 [설정]을 터치합니다.





3. 열리는 설정 메뉴에서 [기록 및 개인정보 보호]를 터치합니다.





4. [시청 기록 지우기]를 선택하여 모든 시청 기록을 삭제합니다.





5. [시청 기록 일시중지 기능]을 선택하여 활성화해줍니다. 아래와 같이 푸른 상태로 변경하여 활성화해야 시청 기록이 저장되지 않습니다. 



※참고 맞춤 동영상 외에 기본적으로 뜨는 추천 목록은 계정의 구독 기록을 기반으로 나타납니다. 추천 목록의 채널이나 동영상 역시 개별적으로 나타나지 않도록 조정해줄 수 있습니다.


채널명 우측에 있는 [X] 표시를 클릭하면 추천 목록에서 해당 채널이 나타나지 않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 



각 동영상 제목 우측에 있는 [더 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관심 없음]을 선택해주면 해당 동영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