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삭제하기

by 봉잡스 2019. 11. 28.

윈도우10 시작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상태로 변경하고, 시작 프로그램 목록에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항목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어려운 내용은 전혀 없습니다. 천천히 참고해보세요.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사용하지 않기


1. 작업표시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작업 관리자(K)]를 클릭합니다. 





2. 열리는 작업 관리자 창 상단에 있는 [시작프로그램] 탭을 클릭합니다.





3. 시작 프로그램으로 사용하지 않을 항목을 찾습니다. [상태]가 사용으로 되어있는 것이 현재 시작프로그램으로 설정되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4. 시작 프로그램으로 사용하지 않으려는 항목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열리는 메뉴에서 [사용 안 함(D)]을 클릭해주면 시작 프로그램에서 제외됩니다. 





5. 아래와 같이 상태가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하면 해당 프로그램이 시작 프로그램에서 정상적으로 제외됩니다. 




시작프로그램 목록에서 사용하지 않는 항목 삭제하기


시작 프로그램 목록을 수정하려면 레지스트리 편집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방법을 진행하기 전, 기존의 레지스트리를 반드시 백업해두시길 바랍니다. 


1. 실행창(단축키: 윈도우 로고키 + R)을 엽니다.




2. 열리는 실행창에 [regedit]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거나 확인을 클릭합니다.





3.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리면 아래의 경로로 진입하여 시작 프로그램 목록에서 없애려는 항목의 값을 삭제해주세요. 아래는 일반적으로 시작프로그램 레지스트리가 등록되는 경로들입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모든 사용자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로그인 사용자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Shared Tools\MSConfig\startupreg




4. 삭제하려는 값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삭제(D)]를 클릭하면 됩니다. 삭제 후 작업관리자를 열어 시작 프로그램 목록을 확인해보면 해당 항목이 정상적으로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복잡하고 귀찮은 레지스트리 편집 없이 시작 프로그램 목록을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사용하는 CCleaner라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의 [Tools]-[Startup]에서 시작 프로그램 목록에서 삭제하려는 항목을 선택한 다음, 우측에 있는 [Delete]만 클릭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알릴 팁이나 수정할 내용이 있으면 본문을 업데이트 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