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특정 파일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하기

by 봉잡스 2018. 6. 19.

특정 파일의 바이러스를 검사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약 6~70가지의 바이러스 엔진으로 검사하기 때문에 PC에 설치되어 있는 하나의 백신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월등히 강력한 검사 방법입니다. 신뢰할 수 없는 페이지나 블로그에서 받은 파일을 실행하기 전에 이용하기 좋습니다. 



특정 파일 바이러스 검사하기


1. 먼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합니다. 특정 파일의 바이러스를 검사해주는 VirusTotal(바이러스토탈)이라는 페이지입니다.





2. 위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 [파일 선택]을 클릭합니다.





3. 검사를 진행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검사가 가능한 파일의 최대 크기는 128MB입니다.





4. 파일이 정상적으로 추가된 것을 확인한 다음 아래에 있는 [검사 시작!]을 클릭하여 검사를 진행해줍니다.





4. [검사 시작!]을 클릭하면 대상 파일의 업로드부터 진행됩니다. 파일의 크기와 사용자의 인터넷 환경에 따라 업로드 속도가 달라집니다.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5. 업로드한 파일이 다른 유저에 의해 이미 분석된 경우가 있는 파일이라면, 아래와 같이 '파일이 이미 분석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마지막 분석 날짜, 탐지 악성코드 비율을 알려줍니다. [마지막 분석 보기]를 이용하면 분석 과정 없이 최근 분석 결과를 확인해볼 수 있지만, 너무 바빠서 시간이 없는 상황이 아니라면 [다시 분석]을 클릭하여 다시 분석을 진행해주는 것이 보다 확실합니다. 





6. [다시 분석]을 클릭하여 분석을 진행중인 모습입니다. 





7. 검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장 눈여겨 봐야할 것은 [탐지 비율]입니다. [탐지 비율]을 살펴보니 66개의 안티바이러스 엔진 중 무려 22개에서 악성코드가 있다고 탐지되었네요. 아래의 [안티 바이러스] 목록을 보면 어떤 엔진에서 어떤 코드가 탐지되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모 포털에서 *.DLL 파일을 검색하면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Solvusoft라는 페이지에서 받은 파일인데 이렇게나 유해한 파일일 줄은 몰랐네요.





8. [분석] 우측에 있는 [File detail], [Relationships], [추가 정보] 등을 클릭해보면, 파일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참고 첫 페이지에서 [파일] 대신 [URL]이나 [검색]을 이용하면 파일을 다운로드하지 않고 검사를 진행하거나, 특정 웹페이지의 신뢰성을 알아보는 등의 작업도 가능합니다. 




이상. 특정 파일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