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윈도우10 게임모드 끄기, 게임바 비활성화하는 방법

by 봉잡스 2019. 12. 2.

윈도우10 게임모드는 상대적으로 사양이 낮은 PC이거나 백그라운드에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스가 많을 때 활용하면 효과적입니다. 게임모드가 PC의 자원(CPU, 메모리)을 실행중인 게임에 몰아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죠. PC의 사양이 좋지 않거나 스트리밍 방송 등 백그라운드 자원을 많이 잡아먹는 작업을 동시에 할 때 유용합니다.


반대로 PC가 충분한 고사양이거나 PC의 자원이 이미 효율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상태에서 게임모드를 활용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이미 자원이 너무나 충분하기 때문에 '자원을 게임에 몰아준다'라는 기능 자체가 무의미하기 때문이죠. 특히 리그 오브 레전드 등과 같은 저사양 게임을 플레이할 때 게임모드를 활성화하면 오히려 게임 플레이 경험이 나빠지거나 버벅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모드의 핵심이 'PC의 자원을 임의적으로 조정·제한하여 게임 플레이 경험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인식하고, 개인의 PC환경과 상황에 따라 활성화 여부를 선택해주는 것이 현명합니다. 모두 PC환경과 프로세스 관리 상태가 다르니 직접 활성화/비활성화 상태에서의 프레임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윈도우10 게임모드 끄기


게임모드가 특정 환경에서는 효과적이라는 일부 긍정적인 평가가 있긴 하지만, 지금까지는 별로 효과적이지 않다라는 부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혹시 '나도 게임모드가 별로 효과적이지 않은 것 같은데?', '오히려 버벅거림이 생긴 것 같아', '게임모드 그냥 신경 끄고 싶어' 등의 생각이나 의견을 갖고 있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게임모드를 완전히 비활성화 시켜주세요.


1. 게임모드를 비활성화하려는 게임을 실행시킨 다음, 단축키 [윈도우+G]를 클릭하여 게임 바를 엽니다. 


※참고 최근 진행된 업데이트 이후, 게임별로 게임모드를 활성화/비활성화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 열리는 게임바 가장 우측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여 게임모드를 활성화/비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해주세요. 


※참고 최근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로 인터페이스 상당히 변경된 것 같더라고요. 곧 내용을 수정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게임모드 바 비활성화하기


게임모드 바는 아래의 방법으로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1.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열리는 윈도우 설정 메뉴에서 [게임]을 선택합니다.





3. 우측에 있는 [게임 바를 사용하여 게임 클립, 스크린샷 및 브로드캐스트 레코드]를 끔 상태로 변경합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 게임모드와 관련한 기초적인 상식과 게임모드를 비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윈도우 게임모드를 아예 비활성화하는 레지스트리 편집 방법이 확인되었으나, 아직 검증이 되지 않은 방법이라 확실환 검증이 된 이후 내용을 추가해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