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tenxwguard64.sys 오류의 정체와 해결방법은?

by 봉잡스 2018. 7. 16.

tenxwguard64.sys는 보안솔루션 개발, 구축, 컨설팅 및 보안·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기업 라온시큐어에서 개발한 보안프로그램 'Touchen nx 시리즈' 관련 파일입니다. 은행이나 공공기관 등 개인정보 보안이 필요한 웹사이트 이용시 설치됩니다.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는 아닙니다. 





시스템 시작시 위와 같은 '디지털 서명된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라는 알림창이 뜨는 것은 윈도우 64비트에 지원되는 드라이버 서명(Driver Signature Enforcement: DSE) 기능에 의해 서명되지 않은 tenxwguard64.sys의 설치가 차단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윈도우의 DSE 기능을 꺼주거나 Touchen nxWeb을 제거해주는 것으로 시스템 시작시 해당 알림창이 뜨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Touchen nxWeb을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고 싶은 경우 DSE 기능을 끄고, 그렇지 않은 경우 Touchen nxWeb을 제거해주면 되겠네요. 각각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 윈도우 활용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드라이버 서명 기능 끄기를 진행하는 대신, 그냥 쉽게 Touchen nxWeb을 제거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제거해도 어차피 해당 프로그램을 요구하는 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시 설치되니 프로그램 제거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드라이버 서명 기능 끄기


1. 윈도우 탐색기(단축키: 윈도우 로고키+E)를 엽니다.




2. C:\Windows\System32 폴더로 진입합니다.




3. 해당 경로에 있는 cmd.exe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A)]를 선택합니다.





4. 열리는 명령 프롬프트 창에 아래의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직접 타이핑하는 것이 어려우면 아래에 있는 '명령어.txt' 파일을 받아 복사-붙여넣기 해주세요.


bcdedit.exe -set loadoptions DDISABLE_INTEGRITY_CHECKS 


bcdedit.exe -set TESTSIGNING ON




5. 각각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는 것을 확인합니다.


※참고 만약 두 번째 명령어 입력시 '값은 보안 부팅 정책에 의해 보호되며 수정 또는 삭제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 바이오스 세팅에서 'Secure Boot'의 키 값을 'Clear'로 변경해줘야 명령어가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6.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고 시스템을 재부팅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봅니다.



Touchen nxWeb 삭제하기


1. [시작]-[제어판(설정)]-[프로그램 및 기능(앱)] 목록에서 Touchen nx~ 항목을 찾아 제거합니다.




2. 시스템을 재부팅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봅니다.



지금까지 시스템 시작시마다 나타나는 tenxwguard64.sys 알림창을 뜨지 않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혹시 필요한 분이 계실 것 같아 드라이버 서명 기능에 대한 방법도 정리해놨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그냥 관련 프로그램을 제거하는 것이 더 간편하다고 생각됩니다. 어차피 나중에 필요할 때 다시 설치할 수 있거든요.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