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하기

by 봉잡스 2018. 10. 3.

이번 포스팅에는 윈도우10에서 시작프로그램을 관리하는 기본적인 방법들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천천히 참고해보시고 활용하시면 PC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하기


1. 작업표시줄(바탕화면 하단)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작업 관리자(K)]를 선택합니다.





2. 열리는 작업관리자 창 상단에 있는 [시작프로그램] 탭을 클릭합니다.





3. [시작프로그램] 탭을 클릭하면 아래에 나타나는 목록이 현재 시작프로그램으로 등록되어 있는 목록입니다.


이 중에서 [사용]으로 되어 있는 것들이 부팅과 함께 시작되도록 설정되어 있는 것들이며, [사용 안 함]으로 되어 있는 것들은 시작프로그램에는 등록되어 있으나 부팅과 함께 시작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는 것들입니다.





4. [사용]으로 설정되어 있는 프로그램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사용 안 함(D)]을 선택하면 부팅시 시작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고, 반대로 [사용 안 함]으로 설정되어 있는 프로그램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사용(E)]를 선택하면 부팅시 시작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


('사용 안 함'을 '사용'으로 변경)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목록 수정하기


[작업관리자]의 [시작프로그램] 탭에 나타나는 시작프로그램 목록은 레지스트리를 편집하여 추가, 삭제 또는 수정할 수 있습니다. 방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 레지스트리는 잘못 수정하면 시스템 오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한 시작프로그램 목록 수정은 PC 활용에 익숙한 분들만 진행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1. 실행창(단축키: 윈도우 로고키+R)을 엽니다.




2. 열리는 실행창에 regedit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거나 확인을 클릭합니다.





3.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여 아래 경로의 레지스트리 키에 값을 추가 또는 삭제 해주는 것으로 시작프로그램 목록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모든 사용자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로그인 사용자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Shared Tools\MSConfig\startupreg 




4. 예를 들어 시작프로그램 목록에서 AdobeAAMUpdate 항목을 삭제하고 싶다면, 위의 경로에서 AdobeAAMUpdate에 해당하는 값을 찾아 삭제해주면 됩니다. 시작프로그램이 위의 세 가지 경로 중 어떤 경로의 키에 등록되어 있을지는 직접 열어봐야 알 수 있습니다. 



※참고 씨클리너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귀찮은 레지스트리 편집 없이 시작프로그램 목록을 쉽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씨클리너 실행 후 [도구(T)]-[시작프로그램]에서 항목을 선택한 다음 우측에 있는 [삭제(D)]를 클릭하면 손쉽게 시작프로그램 목록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5. 반대로 추가할 때는 [편집]-[새로 만들기]-[문자열 값]으로 값을 추가한 다음, 추가한 값을 더블클릭하여 데이터에 시작프로그램 목록에 추가할 응용프로그램 파일의 경로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참고 시작프로그램을 모든 계정에 등록하려면 HKEY_LOCAL_MACHINE에 값을, 현재 사용중인 계정에만 등록하려면 HKEY_CURRENT_USER에 값을 만들어주세요.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추가하기


아래에 링크해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면 조금 더 쉬운 시작프로그램 추가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레지스트리를 이용한 시작프로그램 추가 방법이 이해되지 않으면 아래 링크의 방법 이용을 권장드립니다. 




지금까지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을 관리하는 기본적인 방법들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PC 활용에 능숙하지 않은 분들도 이해하기 쉽게 간략하고 명료하게 정리하려 노력했으나, 레지스트리 편집과 관련된 내용은 다소 주의 깊게 봐야 이해가 되실 것 같네요.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