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USB 속도 측정 파일 전송속도 검사

by 봉잡스 2018. 10. 15.

이번 포스팅에는 간단한 USB 속도 측정 방법을 하나 정리해봤습니다. USB나 메인보드 단자의 이상유무를 확인할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검사는 설치가 필요 없는 편리한 무설치 프로그램으로 진행합니다. 




USB 속도 측정 무설치


1. 아래의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USB Flash Becnhmark라는 USB 속도 측정 프로그램입니다. 설치가 필요하지 않은 무설치 버전입니다. 압축 해제 방법을 모를 경우 여기를 클릭하세요. 





2. 압축을 해제하면 3개의 파일이 나타납니다. 이 중에서 응용프로그램인 FlashBench.exe를 실행합니다.  





3.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심플한 창이 열립니다. 좌측 상단에 있는 [Drive]에서 속도를 측정할 USB 드라이브를 선택해주세요. 드라이브가 바로 나타나지 않으면 [Refresh list]를 클릭하여 새로고침합니다.





4. USB 드라이브가 정상적으로 선택된 것을 확인한 다음 [Bechmark (드라이브):]를 클릭하여 USB 속도 측정을 진행합니다.





5. 검사가 진행중인 모습입니다. 검사는 USB 속도에 따라 1분~3분 정도 소요됩니다.





6. 검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Report link라는 창에 URL이 하나 나타납니다. 복사하여 인터넷 창을 열고 해당 URL을 열어줍니다.





7. URL을 열면 USB 속도 측정 결과가 나타납니다. 검사 결과 중에서 확인해야 할 것은 [Read Speed(읽기 속도)]와 [Write Speed(쓰기 속도] 입니다. [File System(파일 시스템)] 형식이 무엇인지도 기억해두세요. 다른 사람들의 테스트 결과와 비교해야 하거든요.





8. [Model] 우측에 있는 모델명을 클릭합니다.





9. 모델명을 클릭하면 다른 사람들이 같은 모델의 USB를 검사한 측정 결과가 나타납니다. 파일 형식에 따라 측정 결과가 달라지니 앞서 확인한 자신의 파일형식(아래 이미지에서 FS)과 일치하는 항목들하고만 검사결과를 비교하세요. 


저는 USB 3.0 포트에 USB 3.0 모델을 꽂고 검사를 진행했는데, 다른 사람들의 검사 결과와 비교해보니 쓰기와 읽기 속도가 모두 비정상적으로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아무래도 USB 포트 케이블이 2.0 단자에 꽂혀 있는 것 같네요. 



※참고 USB가 3.0을 지원하는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PC의 메인보드가 USB 3.0을 지원하지 않으면 2.0의 속도 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USB 2.0 포트는 검은색이며, USB 3.0 포트는 파란색입니다. USB 3.0 포트는 PC에 따라 SS(Super Speed)가 적혀있기도 합니다. USB 2.0과 3.0의 차이에 대해서는 이후 포스팅해놓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USB 속도 측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조금 더 전문적이고 테스트 방법을 집접 구성할 수 있는 USB 속도 측정 프로그램으로는 크리스탈디스크마크(CrystalDiskMark)가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세요.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