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한글문서 암호 설정 및 해제하기

by 봉잡스 2018. 10. 22.

이번 포스팅에는 한컴오피스 한글문서에 암호를 설정하고, 설정한 암호를 해제 또는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그리 어려운 작업은 아니지만, 오피스 프로그램 사용에 능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정리해 올려둡니다.



한글문서 암호 설정


1. 암호를 설정할 한글문서를 엽니다.





2. 좌측 상단의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순으로 클릭합니다.





3. 열리는 창 하단에 있는 [문서 암호(P)]를 선택합니다.





4. 5자 이상의 암호를 적고 우측에 있는 [설정(D)]를 클릭하여 암호를 설정합니다. 


※참고 알파벳, 숫자, 특수문자, 대문자를 모두 조합한 비밀번호가 가장 안전합니다.





5. 우측 상단에 있는 [저장]을 클릭하여 변경사항을 저장합니다. 저장을 완료하지 않으면 암호가 설정되지 않으니 잊지 말고 꼭 해주세요.




한글문서 암호 해제 및 변경


1. 암호를 해제할 문서를 엽니다.


※참고 한글파일 암호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문서를 먼저 열어야 합니다. 따라서 문서의 암호를 모를 경우 암호를 해제하거나 변경할 수 없습니다. 무작위 대입 방식의 크랙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암호를 풀 수 있다고는 알려져 있으나, 숫자나 알파벳만으로 이루어진 단순한 비밀번호가 아닌 이상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2. 상단의 [보안]-[문서 암호 변경 및 해제] 순으로 클릭합니다.





3. 현재 암호를 입력해주고 우측에 있는 [해제]를 클릭하여 암호를 해제합니다. 변경을 원할 경우 [암호 변경]에 체크를 한 다음 현재 암호, 새 암호, 암호 확인을 입력하고 우측의 [변경]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4. 암호 변경/해제 후 파일을 저장해야 변경한 암호가 적용됩니다. 잊지 말고 [파일]-[저장]을 클릭하여 변경사항을 저장해주세요.



지금까지 한글문서 암호 설정 및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잊어버린 비밀번호를 찾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아는데요, 사실 이게 생각처럼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찾기도 어려울뿐더러 찾는 프로그램을 배포하거나 방법을 공유하는 것이 프로그램 보호법에 저촉될 수가 있거든요. 혹시 한컴 측의 공식적인 비밀번호 분실에 대한 대응 방법이 확인되면 내용을 추가해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