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windows update.exe를 찾을 수 없습니다. 정체는?

by 봉잡스 2018. 11. 23.

windows update.exe 암호화폐 모네로(Monero)를 채굴하는 기능을 가진 마이너 악성코드입니다. 감염되면 채굴작업으로 인해 PC 성능이 저하되고, 내 PC에서 채굴된 암호화폐와 개인정보를 도둑맞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windows update.exe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알림창이 뜰 경우, 반드시 마이너 악성코드의 감염여부를 확인하고 치료를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windows update.exe를 찾을 수 없습니다. 해결하기


해당 마이너 악성코드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윈도우 디펜더나 백신 프로그램 등의 업데이트를 차단하는 작업을 합니다. 따라서 치료는 악성코드에게 차단 당하지 않는 아래의 프로그램들을 이용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참고 수동 제거도 가능하나 본 포스팅에서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1.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MZK 이용하기


아래에 링크해둔 포스팅을 참고하여 MZK를 다운로드하고 악성코드 검사를 진행해주세요. 시간이 다소 소요되지만 간단하고 깔끔하게 문제가 해결됩니다. 





2. 체크멀의 AppCheck 이용하기


간혹 위의 MZK를 돌릴 때, 진행이 되지 않고 작동이 중지되는 사례가 있었다고 합니다. MZK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경우, 국내 보안 소프트웨어 업체 체크멀이 개발한 AppCheck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검사를 진행하세요. 아래의 링크해둔 페이지로 이동하여 중앙에 있는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매우 쉽고 직관적이니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악성코드 치료 후 추가적으로 해야할 일


정상적으로 치료를 마친 후, 마이너 악성코드로 인해 중지된 Windows Update 기능을 다시 활성화해줘야 합니다. 실행창(단축키: 윈도우키+R)을 열어 services.msc를 입력하고 엔터를 친 다음, 열리는 창에서 [Windows Update] 항목을 더블클릭하여 [시작 유형]은 [수동]으로 [서비스 상태]를 [시작] 상태로 변경해주세요.



이상입니다. 아무쪼록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