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시스템 팬, 녹투아 NF-S12A PWM 간단 사용후기조용한 시스템 팬, 녹투아 NF-S12A PWM 간단 사용후기

POSTED IN "제품리뷰" AT 2019.01.14 08:00

이번 포스팅에는 녹투아(Noctua) NF-S12A PWM를 사용하고 개인적으로 느낀 점들을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상품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팬의 스펙이나 패키지의 구성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은 자세히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해보시고 구매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참고 해당 포스팅은 대가를 지급받지 않고 직접 구매하여 사용한 후 작성한 리뷰입니다.




녹투아(Noctua) NF-S12A PWM 사용후기


(107.5 m³/h = 63.27CFM)


1. 고풍량 저소음: RPM만 낮추면 팬의 소음을 잡을 수 있으므로 녹투아 같은 고급 팬을 구매하는 것이 돈 낭비라고 지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RPM을 낮추면 소음이 줄어드는 것 만큼 풍량도 줄어들기 때문에 쿨링 성능도 함께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녹투아 NF-S12A는 조금 달랐습니다. RPM을 낮춰도 충분한 풍량을 보여줬고, 다른 RPM 구간에서도 RPM 대비 풍량이 일반적인 보급형 팬에 비해 확실히 우수했습니다. 전문적인 측정 장비가 없어도 NF-S12A와 보급형 팬을 동RPM으로 돌려놓고 팬 뒤에 손만 대봐도 풍량이 차이가 나는 것을 어렵지 않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팬의 소음만 줄이고 싶은 경우라면 RPM을 줄여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겠지만, 쿨링 성능은 유지하면서 소음을 줄이고 싶은 경우에는 NF-S12A 팬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베어링 소음: RPM을 낮춰도 특유의 베어링 소음이 들리는 보급형 팬과 달리 NF-S12A는 베어링 소음이 거의 없었습니다. RPM을 높여도 풍량으로 인한 바람 소리만 들릴 뿐, 귀를 팬 가까이 갖다대도 베어링 소음을 확인하는 것이 되려 어려웠습니다.


특히 녹투아는 수평 장착 상태에서도 베어링 소음이 거의 나지 않았습니다. 소음이 적은 베어링으로 유명한 FDB 베어링 팬도 수평으로 설치하면 골-골 거리는 낮고 불쾌한 소음이 들렸습니다만, NF-S12A는 수평으로 설치해도 베어링 소음이 전혀 나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녹투아의 SSO 베어링에 적용된 마그네틱 필드 기술 때문인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녹투아 NF-S12A PWM은 쿨링과 소음을 모두 잡고 싶은 사람, 수평으로 팬을 장착해야 하는 상황에 최적화된 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격이 다소 높은 것이 단점이지만, 수명이 150,000 시간이기 때문에 내구성을 고려하자면 가격이 마냥 높은 편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풍량 충분하고 조용한 '돈값하는 시스템 팬'이니, 망설이지 말고 구매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NF-S 시리즈는 케이스 팬에 최적화된 고풍량 저소음 팬입니다. 공기를 집중하여 라디에이터나 히트싱크의 열을 빠르게 식히는 용도로는 풍압이 강한 NF-P 혹은 NF-F 시리즈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풍량 S > P > F , 풍압 F > P > S


NF-S 시리즈가 풍압이 약해 먼지 필터가 적용된 전면 흡기 팬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얘기가 있습니다만, NF-F 시리즈에 비해 약하다는 것일 뿐 보급형 팬보다는 확실히 좋으니 전면에 사용해도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사람의 기준이나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이 부분에 대한 판단은 직접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먼지 필터 때문에 흡기가 잘되지 않을 것 같아 걱정된다면, NF-S와 NF-F의 중간 성질인 NF-P 시리즈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세요.



지금까지 녹투아(Noctua) NF-S12A PWM을 사용하고 느낀 점들을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추후 더 적을 점들이 있으면 내용을 추가해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