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ccdaemon.exe 프로세스 정체 및 삭제 방법

by 봉잡스 2019. 1. 17.

ccdaemon.exe는 악성코드나 바이러스 혹은 가상드라이브 프로그램과 관련한 프로세스가 아니며, 한국전자인증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폰 인증서 이동 서비스 UniSign 관련 프로세스입니다.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 등의 기기로 옮기는 작업을 진행하면서 설치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해당 프로세스가 UniSign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 응용프로그램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파일 위치를 확인해보면 UniSign과 관련한 파일이 분명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경로는 C:\Program Files (x86)\Crosscert\UniSignCRSV3 입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ccdaemon.exe와 UniSign은 PC에 위협이 되는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는 아닙니다. 다만 시스템 시작시 자동으로 실행되어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PC 자원을 점유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프로그램 설치를 요구하는 페이지를 매일 같이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아래의 방법으로 바로 삭제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ccdaemon.exe 삭제 방법


1. [시작]-[설정(제어판)]-[앱(프로그램 및 기능)] 순으로 진입합니다.




2. 프로그램 목록에서 CROSSCERT UniCRSV3 *.*.*.* 항목을 찾아 제거합니다. 간혹 유니사인(UniSign) 한국전자인증 스마트폰 인증서 등의 한글 이름인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ccdaemon.exe 프로세스의 정체와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ccdaemon.exe와 관련하여 알릴 내용이 확인되면 내용을 추가해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