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dvi, hdmi, dp 바이오스(bios) 및 로고 화면 출력 우선순위 변경하기

by 봉잡스 2019. 2. 4.

메인보드나 그래픽카드마다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 vga-dvi-hdmi-dp의 순서로 모니터를 우선 인식합니다. 따라서 윈도우 설정과 무관하게 각각의 모니터에 연결된 커넥터·케이블에 따라 메인보드 로고 화면과 bios 화면이 나타날 모니터가 달라지게 됩니다. 



일반적인 듀얼모니터 혹은 다중 디스플레이 환경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우선순위를 가진 모니터가 세로로 피벗되어 있거나, 보기 불편한 크기이거나, 보기 불편한 위치에 있는 경우 BIOS 메뉴를 이용하는데 큰 불편이 따를 수 있습니다. 저는 세로로 피벗한 서브모니터에 바이오스 설정이 나타나 굉장히 불편하더라고요.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래픽카드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시도해봤으나 해결되지 않았고, 해결이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아 포기하려 했습니다만, 아래의 방법을 통해 dvi 대신 dp가 우선으로 인식하도록 하는데 결국 성공했습니다. 


vga, dvi, hdmi, dp의 우선순위를 직접 커스텀으로 정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지만, 최소한 dvi 대신 dp가 우선으로 인식되게 하고 싶은 분들이 있을 것 같아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 올려둡니다.



바이오스(BIOS) 및 메인보드 로고 화면 출력 우선순위 변경


제가 해결한 방법은 BIOS 설정에서 CSM(Compatibility Support Module)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것입니다. CSM 기능을 비활성화 해주고 컴퓨터를 재부팅해보면 모니터 인식 우선순위가 바로 변경됩니다.


※참고 CSM이 무엇인지 그리고 해당 기능의 비활성화가 PC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겠습니다.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 한다고 해서 특별한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CSM에 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면 열리는 페이지에서 CSM 부팅 항목을 참고해보세요.


아래처럼 CSM 기능의 활성화/비활성화 메뉴 위치는 메인보드 모델이나 제조사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BOOT 관련 항목에 들어있으니 천천히 찾아보세요.




메인보드 모델이나 제조사에 따라 CSM 기능 활성화/비활성화 메뉴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CSM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대신 Windows WHQL을 활성화해주면 됩니다. WHQL을 활성화하면 CSM이 자동으로 비활성화되거든요. Windows WHQL 활성화 후 컴퓨터를 재시작하면 모니터 우선순위 인식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위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하드웨어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dvi to dp, hdmi to dp, hdmi to dvi, dp to dvi 등 본인의 상황과 환경에 필요한 컨버터를 이용하여 나중에 인식되게 하고 싶은 모니터에 우선순위가 늦은 커넥터를 주고, 먼저 인식되게 하고 싶은 모니터에 dvi 커넥터를 주면 문제를 간단히 해결할 수 있고, 모니터 인식 순서를 임의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디스플레이 커넥터별 인식 우선 순위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도움이 될만한 팁이나 정보가 확인되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