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인텔 CPU 불량 확인 테스트, 공식 프로그램

by 봉잡스 2023. 4. 27.

이번 포스팅에는 인텔 CPU의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인텔 프로세서 진단 도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CPU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판단할 수 있는 진단 프로그램입니다. 성능을 측정하는 벤치마크 툴은 아닙니다. CPU를 새로 구매했을때 초기 불량 유무를 체크하거나, 중고로 CPU를 판매할 때 CPU 상태를 보증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AMD CPU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CPU 불량 확인 테스트, 인텔 프로세서 진단 도구 다운로드 및 사용방법

 

1. 먼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합니다. 인텔 프로세서 진단도구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입니다.

https://downloadcenter.intel.com/ko/download/19792/

 

 

2. 좌측에서 사용 중인 윈도우 비트에 알맞는 것을 골라 다운로드 합니다. 

 

※참고 윈도우 비트는 [내 PC]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여 진단 도구를 설치합니다. 설치 과정은 어렵지 않으니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4. 설치를 완료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테스트가 진행되지 않을 경우 하단에 있는 [Start Test]를 클릭하여 테스트를 진행해주세요. 

 

※참고 테스트에 소요되는 시간은 PC 사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그리 오래 걸리진 않습니다. 테스트 진행 중에는 CPU 점유율이 100% 까지 올라가니 다른 작업은 가급적 삼가해주세요.

 

 

 

5. 검사가 완료되면 우측에 나타나는 진단 결과에 따라 CPU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색 글씨의 Pass는 해당 항목에 문제가 없음을 나타내고, 붉은색 글씨의 Fail은 해당 항목에 문제가 있거나 진단이 불가능함을 나타냅니다. 아래처럼 모두 Pass가 뜨면 진단 도구 하에서는 CPU에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참고 Fail이 떠도, 해당 항목을 구글링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PCH에서 간혹 Fail이 뜨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인텔의 빠른 스토리지 기술인 IRST를 설치하면 문제가 해결되기도 하거든요. 

 

위 테스트를 통해 CPU에 불량이 없음을 확인했는데도 계속하여 PC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다른 부품이나 소프트웨어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인텔 CPU 불량 확인 방법, 테스트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봤습니다. 인텔 프로세서 진단 도구와 관련하여 더 알릴 내용이 있으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