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USB 암호걸기, bitlocker로 비밀번호 설정하기

by 봉잡스 2023. 5. 22.

이번 포스팅에는 윈도우에 포함된 암호화 기능인 비트로커(bitlocker)를 이용하여 USB에 비밀번호를 거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bitlocker는 키가 없으면 MS도 풀지 못할 정도로 강력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신분증 사본, 인증서 등과 같은 중요한 개인정보 또는 사생활이 담긴 USB에 적용하기 좋습니다. USB 암호걸기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매우 간단합니다.

 

※참고 해당 기능은 Windows Vista/7의 Ultimate/Enterprise, Windows 8.1/10의 Pro/Enterprise 버전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꼭 USB가 아니더라도 외장하드와 같은 이동식 디스크는 물론 SSD와 일반 하드디스크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USB 암호걸기, bitlocker로 비밀번호 설정하기

 

1. 암호화 하려는 USB를 PC에 꽂으세요.

 

 

2. 파일 탐색기를 엽니다. 파일 탐색기 단축키는 [윈도우 로고키+E]입니다.

 

 

3. 좌측 드라이브 목록에서 암호화 하려는 USB 드라이브를 확인합니다.

 

 

4. 해당 USB 드라이브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BitLocker 켜기(B)]를 클릭합니다.

 

 

5. BitLocker 켜기를 클릭하면 바로 아래와 같은 드라이브 암호화 설정 창이 열립니다. [암호를 사용하여 드라이브 잠금 해제(P)]에 체크를 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참고 [스마트 카드를 사용하여 드라이브 잠금 해제(S)]는 말 그대로 별도의 스마트 카드를 이용하여 드라이브를 잠그는 옵션입니다. 아직은 스마트카드가 많이 보급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해당 옵션과 관련한 내용은 생략합니다.

 

 

 

6. 사용할 USB 암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7. 복구 키를 백업할 방법을 선택합니다. 복구 키는 암호를 잊었을 경우를 대비하여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마스터키 용도입니다. 자신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또는 파일(.txt) 파일로 저장할 수 있으며, 인쇄하여 오프라인으로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가장 강력한 보안을 유지하는 방법은 [복구 키 인쇄]를 선택하고 인쇄물을 폐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나중에 암호를 잊었을 때 잠금을 해제할 방법이 없으니 암호를 절대 잊지 않을 자신이 있을 때만 선택하세요. (필요한 경우 다시 백업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파일에 저장]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해당 방법도 복구 키가 노출될 위험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니, 복구 키를 본인만 찾을 수 있는 곳에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아래는 복구 키를 파일로 저장한 모습입니다. 

 

 

8. 암호화할 드라이브 공간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설명에 써 있는 그대로 새 USB [사용 중인 디스크 공간만 암호화]를 선택하고, 사용 중이었던 USB 라면 [전체 드라이브 암호화]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사용할 암호화 모드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설명에 써있는 그대로 고정된 드라이브에는 [새 암호화 모드]를, 이동식 디스크는 [호환 모드]를 선택합니다. 저희가 진행하고 있는 것은 USB 암호화 작업이니 [호환 모드]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10. 본 암호화 작업 이전에 마지막으로 확인하는 단계 입니다. [암호화 시작]을 클릭하면 암호화 작업이 시작됩니다.

 

 

11. 이미 자료가 있는 16GB 짜리 USB를 USB3.0 환경에서 [전체 드라이브 암호화] 옵션으로 진행했을 때 약 15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은근히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주의 암호화 진행 중에 드라이브를 제거하면 USB의 파일이 손상될 수 있으니 절대 뽑지 마세요.

 

 

12. USB 암호걸기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13. 파일 탐색기를 열어 확인해보면 아래처럼 USB 드라이브에 금색 자물쇠 이미지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4. 해당 USB 드라이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잠금 해제 암호를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엔터 혹은 잠금 해제를 클릭하면 잠금이 해제됩니다.

 

 

15. 잠금이 해제되면 아래처럼 USB 드라이브의 자물쇠가 열린 회색 자물쇠로 변경됩니다. 

 

※참고 잠금 해제 상태는 시스템 재시작 혹은 USB를 뽑을 때까지 유지됩니다. 잠금 해제 후 USB를 다시 잠그려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거나 USB를 재삽입해야 합니다.

 

 

USB 비밀번호 복구 키 입력하기

 

복구 키는 암호 입력 창에 있는 [기타 옵션]-[복구 키 입력] 순으로 클릭하여 입력합니다.

 

암호 입력란의 [기타 옵션]을 클릭합니다. ▼

 

[복구 키 입력]을 클릭합니다. ▼

 

복구 키를 입력합니다. ▼

 

 

복구 키 다시 백업, bitlocker 해제, 암호 변경 등

 

bitlocker 해제, 암호 변경, 복구 키 백업 등은 USB 드라이브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BitLocker 관리(B)]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USB 드라이브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BitLocker 관리] 클릭 ▼

 

드라이브 우측에 있는 관리 옵션을 이용합니다. ▼

 

 

지금까지 USB 암호걸기, bitlocker로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에 내용을 지속적으로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