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

개인적인 애드센스 수익팁 및 최적화!

by 봉잡스 2014. 2. 6.

나름 몇 개월동안 애드센스를 운영해오면서 얻은 개인적인 애드센스 수익팁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이 팁들은 지극히 개인적인 실험을 통해 얻은 팁일 뿐.. 100% 효과를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참고해주세요..^^ 







1. 사이드바 광고는 과감히 버리자.


애드센스를 운영해보면서 달아볼 수 있는 위치는 다 달아본 뒤 느낀 점은~ 사이드바의 광고는 좌측우측할 것 없이 다른 위치에 비해 클릭률이 굉장히 저조했습니다. 실제로 저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블로그 운영자분들도 하나같이 사이드바 클릭률이 가장 저조하다고 말하곤 하는데요~ 현재 사이드바에 애드센스 배너를 달아놓으셨다면.. 상단에 하나를 더 추가하시거나 하단으로 변경해보시는 등의 변화를 줘보시면 클릭률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광고형식은 이미지/텍스트 둘다 나오도록 설정하자!


구글애드센스 공식홈페이지에도 추천되는 방법입니다. 광고형식을 텍스트만 나오게 하거나 혹은 이미지만 나오게 했을 경우 입찰하는 광고주의 수가 적어지기 때문에~ 그 만큼 단가도 같이 하락합니다. 단가는 수익에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간단한 설정 변화로 단가가 소폭이라도 상승하게 되어 있습니다~


3. 광고는 눈에 띄게!


광고를 스킨과 잘 어울리도록 같은 색상으로 설정해놓으면 클릭률이 올라간다는 말을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색상을 비슷하게 설정해놓음으로써 거부감이 들하고 블로그와 광고가 잘 어우러지는 효과를 볼 수 있지요~ 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과 실험결과로는 광고가 블로그에 묻히기보다는 광고는 광고답게~ 눈에 띄게 해주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광고의 기본은 노출인것 다들 아시죠? 스킨과 너무 어우러지게 될 경우~ 클릭은 커녕 눈에 띄지도 않는 단점이 있고~ 본문인줄 알고 미스클릭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애드센스를 처음 하시는 입장이면 미스클릭이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미스클릭은 장기적으로 봤을때 단가하락의 주범입니다. 결론은 너무 과도하지 않는 정도를 지키시면서 최대한 눈에 띄도록 하여 광고가 잘 노출되도록하고 방문자에게 '이 배너는 광고다'라는 것을 인지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 타이틀 세로폭 조절로 광고 위치 최적화 .


애드센스 수익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배너의 위치에 따라 클릭률이 꽤나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또 본문 상단이 가장 클릭률이 높다는 것도 이미 알고 계시겠지요~ 그래서 대다수의 블로거들이 본문 바로 위에 애드센스 배너를 달고 있는데.. 똑같이 본문위에 광고를 달아놓는다고 해도 다 같은 위치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물론 본문 상단이 가장 노출이 잘 되는 곳이긴 하지만~ 광고배너가 페이지를 기준으로 어느 정도 높이에 위치해 있느냐에 따라 클릭률이 상당히 변화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타이틀의 세로폭을 조절하여 배너의 위치를 최적화 시켜주셔야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실험해 본 결과로는 '타이틀의 세로폭을 거의 제로'에 가깝게 혹은 '타이틀의 세로폭은 200px 이상'으로 조정해놓았을 때 클릭률이 가장 높았으며, 타이틀의 세로폭을 최적화시키기 이전보다 클릭률이 약 0.3% 정도 상승하였습니다. 


5. 방문자 시선의 동선을 파악하고 또 유도하라!


방문자의 시선이 지나가는 곳에 광고가 있어야 광고를 인지할 수 있겠죠? 특별한 요소가 없는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저처럼 상단에 애드센스 광고를 2개 달았을 경우 평균적으로 좌측상단의 클릭률이 가장 높습니다. 근데 제 블로그 같은 경우는 방문자들의 시선을 은연중에 우측상단의 광고배너를 인식하도록 유도해놨기 때문에 우측상단 배너의 클릭률이 좌측에 비해 거의 3배이상일 정도로 높습니다. 방법은 매우 단순한데요 바로 우측상단의 故잡스님의 이미지에 비밀이 있습니다. 하단의 이미지를 살펴보면서 얘기해보도록 할까요? 우선 블로그 방문자는 처음 페이지를 방문해서 가장 먼저 시선이 머무는 곳은 본문의 제목입니다. (실제로 본문 제목에 가장 먼저 머문다는 분석자료가 있습니다.) 그 후 방문자의 시선은 제목 본문에서 먼 곳에 있지 않은 故잡스님의 이미지로 시선이 가게됩니다. (눈에 띄기 때문이죠. ) 그 후 방문자의 시선은 다시 본문으로 향하게 되는데요~ 본문으로 시선이 가는 길목에 우측상단 배너가 있기 때문에.. 광고를 인지하게 되고.. 클릭하게 될 확률이 굉장히 높아진답니다.




이상입니다. 애드센스 개인적인 수익팁,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