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컴퓨터 SSD 확인, HDD&SSD 확인

by 봉잡스 2019. 4. 15.

이번 포스팅에는 CrystalDiskInfo(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의 디스크 드라이브가 HDD인지 SSD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사실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만, 컴퓨터 활용에 능숙하지 않은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하는 편이 훨씬 확실합니다. 설치할 필요가 없는 무설치 버전이기 때문에 사용도 간편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로 HDD/SSD 확인하기

 

1. 아래의 링크를 클릭합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무설치 버전 공식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링크 클릭시 새 창으로 다운로드 페이지가 열리고, 수초 후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무설치 버전 압축 파일이 자동으로 다운로드됩니다.

 

https://osdn.net/projects/crystaldiskinfo/downloads/70295/CrystalDiskInfo8_0_0.zip/

 


2. 다운로드 한 파일의 압축을 해제합니다. 압축 해제 방법을 모를 경우 여기를 클릭하세요.

 


3. 압축을 해제하면 아래와 같은 폴더와 파일들이 나타탑니다. Diskinfo32.exe, Diskinfo64.exe 둘 중 아무 것이나 실행해주세요. 디스크 드라이브 정보만 확인할 것이기 때문에 꼭 비트에 맞는 것을 실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4.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습니다. 좌측 상단에서 확인할 디스크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컴퓨터에 장착된 디스크 드라이브가 하나라면 하나의 디스크 드라이브만 나타나고, 여러 개라면 아래처럼 여러 개의 디스크 드라이브가 나타납니다. 참고로 윈도우가 설치된 시스템 드라이브는 일반적으로 C: 입니다.

 


5. 확인할 디스크 드라이브를 선택했으면, 우측 중단에 있는 회전 속도 항목으로 선택한 디스크 드라이브가 SSD인지 HDD인지 확인합니다. 회전속도 항목에 '**** RPM'과 같이 RPM 수치가 있으면 HDD이고, 아래와 같이 SSD라고만 적혀 있으면 SSD 입니다. 창 중앙 상단에 나타나는 모델명으로도 HDD/SSD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를 이용하여 HDD&SSD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컴퓨터 활용에 능숙하지 않은 사람을 기준으로는 해당 방법이 더 확실하다는 점 다시 한번 참고해주세요.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