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oz viewer 정체는? 오즈뷰어 삭제해도 될까?

by 봉잡스 2019. 5. 28.

oz viewer(오즈뷰어)는 소프트웨어 자문 및 개발 기업인 FORSC(포시에스)에서 개발한 오즈 리포트 전용 뷰어입니다. 


오즈 리포트 뷰어는 리포트 디자이너에서 작성된 보고서를 미리보기하여 저장, 인쇄, 텍스트 검색 등을 할 수 있는 전용 뷰어입니다. 또한 보고서와 데이터가 조합된 오즈 리포트 전용 파일인 OZD 파일을 열어 뷰어에 표시하거나 메모를 추가하여 최종 사용자 환경에 맞게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기를 클릭하시면 개발사에서 제공하는 소개 페이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하에 oz viewer를 설치할 수 있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과, 설치된 oz viewer를 깔끔하게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놓았습니다. 필요한 부분을 참고하여 설치 또는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참고로 사용하지 않는 불필요한 프로그램은 바로바로 삭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설치를 요구하는 페이지를 매일같이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아래의 방법으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oz viewer 설치 방법


1.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행정안전부의 정보공개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oz viewer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열리는 페이지의 [뷰어 다운로드]-[OZ 뷰어+보이스아이] 우측에 있는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하세요. 







2.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 과정은 매우 간단하니 자세한 내용은 생략합니다.



oz viewer 삭제 방법


1. 시작-설정(제어판)-앱(프로그램 및 제거)으로 진입합니다.



2. 프로그램 목록에서 'VOICEYE Maker for~'가 포함된 항목을 제거합니다. 더블 클릭하면 제거가 진행됩니다. 없으면 그냥 패스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3. 윈도우 탐색기(단축키: 윈도우 로고키+E)를 엽니다.




4. 아래 경로의 폴더로 진입합니다.


C:\Program Files\Forcs\Oz Family


※참고 윈도우 64비트 사용자는 아래 경로의 폴더로 진입합니다.


C:\Program Files (x86)\FORCS\OZ Family




5. Oz Family 폴더에 있는 OZViewerManager.exe를 실행합니다.





6. 열리는 창 상단에 있는 [All Select]을 클릭합니다.





7. 우측에 있는 [Delete]를 클릭합니다.





8. 모두 삭제된 것을 확인하고, 우측에 있는 [Registry Clean]을 클릭합니다. 클릭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는 것이 정상입니다. 





9. 창을 닫고 윈도우 탐색기에서 [FORCS] 폴더를 통째로 삭제해주면 oz viewer 삭제가 완료됩니다.


※추가 C:\Program Files\(또는 C:\Program Files\(x86)에 있는 [LEF] 폴더도 삭제해주세요.



지금까지 oz viewer의 정체와 설치 및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에 내용을 지속적으로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