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PC 공인인증서 삭제, 은행사이트 접속 필요없어요

by 봉잡스 2019. 6. 11.

PC에서 공인인증서를 삭제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은행 사이트에 접속하여 해당 은행에서 제공하는 인증서 삭제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고, 두 번째 방법은 PC에서 공인인증서가 저장된 폴더를 수동으로 직접 삭제하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PC의 공인인증서를 가장 편리하게 삭제할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참고해두었다가 외부에서 공인인증서를 사용한 이후 등, 공인인증서 삭제가 필요할 때 이용하세요.




PC 공인인증서 삭제


아래 경로에 있는 두 [NPKI] 폴더를 삭제해주는 것으로 PC의 공인인증서를 간단하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C:\Program Files\NPKI

C:\Users\계정명\AppData\LocalLow\NPKI


1. 윈도우 탐색기를 엽니다. 윈도우 탐색기 단축키는 (윈도우키+E)입니다. 




2. 열리는 윈도우 탐색기 왼쪽 컴퓨터에 있는 [로컬 디스크 (C:)]를 선택합니다.





3. 우측에 있는 [Program Files]를 더블 클릭합니다. 





4. [Program Files] 내부에 있는 [NPKI] 폴더를 삭제합니다. 이 폴더가 바로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폴더입니다. 폴더를 선택하고 키보드의 Del키를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삭제를 선택하시면 삭제가 진행됩니다. 





5. 다른 곳에 있는 [NPKI] 폴더를 하나 더 삭제해야 합니다. 다시 좌측에 있는 [로컬 디스크 (C:)]를 선택합니다.





6. 우측에서 [Users]라고 적힌 폴더를 더블 클릭합니다. 한국어로 [사용자]라고 적혀 있기도 합니다.





7. 현재 로그인 되어 있는 계정명/컴퓨터 이름의 폴더를 더블클릭합니다. 





8. [AppData]를 더블 클릭합니다.



※참고 [AppData] 폴더가 보이지 않는 경우, 파일 탐색기 상단에 있는 [보기]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숨긴 항목] 보기에 체크를 해주세요.





9. [LoaclLow] 폴더를 선택합니다.





10. [LocalLow] 폴더에 있는 [NPKI] 폴더도 삭제합니다. 





11. 복원을 방지하기 위해 휴지통을 비워줍니다. 



지금까지 은행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 PC의 공인인증서를 수동으로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공인인증서를 방치하면 개인정보 노출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안전한 곳에만 보관하고, 외부에서 사용했을 경우 잊지 말고 폐기해주세요.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