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최적화 파일의 정체와 삭제 방법배달 최적화 파일의 정체와 삭제 방법

POSTED IN "컴퓨터팁" AT 2019.06.25 06:00

배달 최적화 파일(Delivery optimization cache)은 윈도우 업데이트나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한 데이터를 저장해 놓은 것들입니다. 이 데이터들은 인터넷 연결이 제한되어 있거나 안정적이지 않을 때 업데이트 및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로컬 네트워크의 다른 PC 또는 인터넷의 PC로 업데이트 및 앱을 보내는데 사용됩니다. 


쉽게 PC의 윈도우10 업데이트 파일을 다른 윈도우10 PC에 공유해주는 기능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여러 개의 윈도우10 PC가 있다면 유용할 것 같고, 한 대의 PC만 이용하는 경우에는 전혀 필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배달 최적화 기능 관련 원문 설명)


저장된 배달 최적화 파일들은 시간이 지나거나 내용이 너무 많아지게 되면 자동으로 지워지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을 써서 관리를 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PC에 디스크 공간이 당장 더 필요하거나, 한 대의 PC만 이용해서 전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경우,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여 저장된 데이터들을 삭제해주세요.



배달 최적화 파일 삭제 방법


1. 윈도우 탐색기를 엽니다. 단축키는 [윈도우 로고키+E]입니다. 




2. 로컬 디스크 (C:)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속성]을 선택합니다.





3. [디스크 정리]를 선택합니다.





4. 삭제할 파일 목록에서 [배달 최적화 파일]에 체크를 하고 하단의 확인을 클릭하여 정리를 시작합니다. 완료되면 배달 최적화 파일이 삭제되고 해당하는 만큼의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배달 최적화 파일 저장 위치 변경하기


아래의 방법을 통해 배달 최적화 파일의 저장 위치를 시스템 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능은 유지하면서 시스템 드라이브의 공간을 확보하고 싶을 때 사용하세요.



1.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엽니다. 검색 창에 '정책'으로 검색하거나 실행창에 gpedit.msc를 입력해서 열면 됩니다.




2. [컴퓨터 구성]-[관리 템플릿]-[Windows 구성 요소]-[배달 최적화]에서 [캐시 드라이브 수정]을 클릭합니다.





3. 정책을 [사용]으로 변경 후 아래의 캐시 드라이브 수정에 원하는 드라이브 문자 또는 전체 경로를 넣어줍니다. 완료 후 [적용]-[확인] 순으로 클릭하여 창을 닫습니다.




지금까지 배달 최적화 파일의 정체, 삭제 방법, 그리고 관련한 정보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