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노트북 언더볼팅 방법 및 간략 후기, xtu 언더볼팅으로 발열 잡고 성능도 올리세요.

by 봉잡스 2019. 7. 17.

이번 포스팅에는 인텔에서 제공하는 인텔 익스트림 튜닝 유틸리티(인텔 xtu)로 노트북을 언더볼팅 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쉬운 작업이지만, CPU와 오버클럭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과 주의가 요구되는 작업입니다. 해당 포스팅을 참고하여 진행한 작업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의 책임은 작성자에게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참고 CPU 언더볼팅은 CPU에 인가되는 전압을 줄이는 작업입니다. CPU에 인가되는 전압이 충분하지 않으면 컴퓨터가 사용하다 멈추거나, 심한 경우 아에 작동을 하지 않기도 합니다. 노트북 제조사는 이런 위험을 줄이고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출고시 전압을 충분하게 잡게 되는데요, 이렇게 필요 이상으로 인가된 전압은 추가 발열의 원인이 되고, 추가 발열은 결국 추가 전력 소모와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언더볼팅을 통해 CPU에 인가되는 전압을 적정 수준으로 조정해주면, 발열과 전력 소모를 줄이고 성능도 소폭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언더볼팅으로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은 노트북의 설계나 스펙에 따라 달라집니다.




노트북 언더볼팅 방법


※참고 언더볼팅 전후의 상태를 비교하기 위해 언더볼팅 전의 CPU 온도와 CPU 벤치마크 점수를 기록해 놓으세요. CPU 온도 hwmonitor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CPU 벤치마크는 시네벤치, 3DMARK, GEEKBENCH, CPU-Z 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1.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xtu 다운로드 페이지를 열어줍니다.





2. 열리는 페이지 왼쪽에 [XTUSetup.exe]라고 적힌 푸른색 배너를 클릭하여 xtu를 다운로드합니다.


※참고 3세대, 4세대 CPU는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을 확인한 후에 진행하세요. 3세대 이전의 CPU는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3.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실행합니다. 설치 과정은 매우 간단하니,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겠습니다.




4. 설치 완료 후 1회 재부팅합니다.




5. 재부팅 후 프로그램을 설치한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6. 프로그램을 처음 실행할 때 정보를 수집하는 것에 동의하는지 묻는 내용의 창이 뜹니다. Yes와 No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OK]를 눌러 넘어갑니다.





7. 프로그램이 실행된 모습입니다.





8. 언더볼팅 설정을 해주기 위해 좌측 상단 [Advanced Tuning] 하위 목록에 있는 [All Controls]를 선택합니다.





9. All controls를 선택하면 CPU 클럭이나 전압을 변경하면 CPU의 수명이 줄고 시스템 안정성이 저하될 수 있으며, 판매사에 따라 AS 보증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내용의 창이 뜹니다. 신중하게 한번 더 생각해보고, 진행하려면 [I agree]를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10. [I agree]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CPU 전압과 클럭을 변경할 수 있는 설정 창이 열립니다.





11. 설정 창 왼쪽 위 [Core Voltage Offset] 우측에 있는 숫자를 클릭하여 원하는 전압 오프셋을 설정합니다. 아래에 있는 바를 이용해서 전압 오프셋을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최대 권장 오프셋은 -0.150V 입니다. 하지만 안정성을 위해 바로 -0.150V로 맞추기 보다는, -0.100V로 맞추고 안정성을 확인하며 조금씩 내릴 것을 권장합니다. 개인적으로 -0.100V에서 -0.150V으로 더 전압을 내려서 얻는 추가 이득이 그리 크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0.100V로 설정하는 것이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12. 설정 완료 후 우측에 [Apply]라고 적힌 노란색 배너를 클릭하여 설정을 적용해줍니다.





13. 언더볼팅이 완료되었습니다. 재부팅하여 언더볼팅 전후의 CPU 온도와 성능을 비교해봅니다.



언더볼팅 적용 BEFORE&AFTER


제 노트북을 언더볼팅 하고 전후의 CPU 온도와 성능을 비교해봤습니다. 


온도 평균 온도에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최소 온도와 최대 온도가 모두 소폭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언더볼팅 전 ▼



언더볼팅 후 ▼




성능 시네벤치 R20을 돌려본 결과 언더볼팅 이후의 CPU 점수가 언더볼팅 이전의 CPU 점수보다 26.2%나 높게 나타났습니다. 예상보다 상당히 높은 점수 상승이 있었습니다. 


언더볼팅 전 618점 ▼



언더볼팅 후 780점 ▼




지금까지 노트북 언더볼팅 방법과 간략한 언더볼팅 후기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소프트웨어를 통한 언더볼팅은 노트북을 분해하여 CPU에 서멀구리스를 재도포하면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다음에는 노트북을 분해하여 서멀구리스를 도포하는 것과 관련한 내용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