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이미지 텍스트 추출하기, 무료 OCR 이용

by 봉잡스 2019. 7. 18.

이번 포스팅에는 이미지, 그러니까 jpeg·png·gif·pdf와 같은 그림 파일에 있는 텍스트를 인식하여 편집 가능한 문서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참고해두면 분명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순간이 있을거예요.


※참고 오늘 소개할 무료 OCR 서비스는 한국어와 영어만 지원되며, 이용이 하루 10회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아이디 바꿔가며 하면 무제한) 따라서 다른 언어의 텍스트 추출을 원하거나, 많은 양의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 이전 포스팅인 알PDF를 이용한 이미지 텍스트 추출 방법을 한번 참고해보세요. 그리고 구글 드라이브도 OC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해당 포스팅은 PC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바일 카메라를 이용한 텍스트 스캔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 textScannerOCR, 스캔 및 번역 등의 어플을 검색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인쇄된 문자 또는 사람이 손으로 쓴 문자를 인식하여 컴퓨터 문자로 변환·입력하는 장치를 OCR(optical character reader)이라고 합니다.




이미지 텍스트 추출하기

오늘 소개할 무료 OCR 서비는 OCR 전문 기업은 (주)레티아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시험판으로 제공되는 무료 서비스여서 작업 횟수와 지원 언어가 제한되지만, 변환 품질이 매우 좋기 때문에 소량 작업에 안성맞춤입니다.


1.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무료 OC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레티아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열리는 페이지 왼쪽에 있는 간편 소셜 로그인 배너를 이용해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아쉽게도 네이버, 페이스북, 구글 계정이 없으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3. 로그인을 하면 간편 소셜 로그인 배너가 있던 자리에 아래와 같은 온라인 OCR 변환 툴이 나타납니다.





4. 가장 먼저 1번 우측에 있는 [이미지 선택]을 클릭하여 텍스트를 추출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불러오세요.





5. 이미지를 불러온 후 2번에서 이미지 파일에 있는 텍스트의 언어를 선택합니다. 사실 이 무료 서비스가 지원하고 있는 언어가 한국어와 영어 뿐이기에 선택하고 말고 할 것도 없네요.





6. 언어 선택 후 아래에 있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동의함]에 체크를 하고 오른쪽 밑에 있는 [다음]을 클릭합니다.





7. 다음을 클릭하면 이메일 정보를 입력하는 3번 단계가 나타납니다. 결과물이 이메일로 전송되니, 실제로 사용하는 정확한 이메일을 입력해주세요. 이메일 입력 후 아래에 '레이타로부터 새소식을 받고 싶습니다.'의 체크 여부를 결정합니다.





8. 이제 4번에서 변환 파일의 문서 형식을 선택해주세요. 지원되는 형식은 MS워드(doc)와 엑셀(xls) 이렇게 두 가지 입니다. 텍스트만 있는 이미지면 MS워드(doc)로 선택해주는 것이 좋고, 표 형식의 파일이 있는 이미지라면 엑셀(xls)를 선택해주는 것이 좋겠죠? 선택을 완료했으면 오른쪽 밑에 있는 [다음]을 클릭합니다.





9. 다음을 클릭하면 선택 사항들을 마지막으로 체크하는 단계가 나타납니다. 확인 후 오른쪽 밑에 있는 [문서변환]을 클릭합니다.





10. [문서변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선택한 이미지가 성공적으로 서버에 업로드 되었으며, 입력한 이메일로 변환된 결과물이 발송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11. 입력한 이메일에 로그인해보니 결과물 첨부된 메일이 도착해있네요.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정상적으로 텍스트가 잘 추출되었는지 확인해봅시다.




12. 제가 텍스트 추출 작업을 진행한 이미지 파일입니다. DIY를 하려고 목재의 사이즈를 정리해둔 엑셀 파일을 실수로 지워버렸었는데, 다행히 지인에게 보여주려고 캡쳐했던 이미지 파일이 있어 복원할 수 있었습니다. 오타 하나 없이 깨끗하게 추출되었네요. 


텍스트 추출을 진행한 이미지 ▼



엑셀(xls) 파일로 변환된 결과물 ▼




지금까지 이미지 텍스트 추출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앞서 적어 놓은 것처럼 조금 더 많은 양의 작업을 진행하거나, 다른 언어의 지원이 필요하다면 알툴즈의 알PDF를 이용해보세요. 비즈니스와 관련된 업무라면 레티아의 유료 서비스 이용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