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microsoft windows search 인덱서 점유율 문제, 해결 방법들

by 봉잡스 2019. 7. 24.

windows search는 사용자의 디스크를 색인해 놓고, 이 색인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디스크의 모든 파일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게 해주는 윈도우 기본 기능입니다. 상황에 따라 매우 유용한 기능이지만, 색인 작업이 반복되면서 문제가 발생되기도 하고,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해당 기능으로 인한 비정상적인 점유율 등의 문제가 발생할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참고 window search로 인한 일시적인 CPU·메모리의 점유율 상승은 정상입니다. PC 사양 및 환경에 따라 그 정도에 차이가 있겠지만요. 반면 점유율 상승이 5분 이상 지속된다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점검을 진행해보세요.



시스템 검사해보기


대량의 파일 생성, 수정 등의 작업을 하지 않았는데, microsoft windows search 인덱서의 점유율이 높은 상황은 시스템 검사만으로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시스템 검사를 진행해봅시다.


1.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cmd를 검색합니다.




2. 검색된 cmd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열리는 cmd 창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시스템 검사를 진행합니다. 소요 시간은 5분 내외입니다.


sfc /scannow





3. 100% 검증 완료라는 메시지가 뜨면 검사가 완료된 것입니다. 창을 닫고 microsoft windows search 인덱서 점유율 관련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참고 시스템에 문제가 있었던 경우라면 'Windows 리소스 보호에서 손상된 파일을 발견하고 성공적으로 복구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색인 재생성


이전 시스템 검사를 통해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굳이 색인을 다시 재생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을 경우에만 색인 재생성을 진행하세요.


1.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색인 옵션을 검색하여 실행합니다.




2. 고급을 클릭합니다.





3. [다시 색인]을 선택하여 저장된 색인을 삭제하고 새로운 색인을 작성하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소요 시간은 꽤 걸리는 편입니다. 





4. 색인 재생성 완료 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microsoft windows search 인덱서 서비스 종료


이전 단계들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거나, 문제는 없지만 색인 기능을 포기하고 속도를  향상시키고 싶은 경우, 아래의 방법으로 window search 서비스를 아예 중지해주세요.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1. 실행 창(단축키: 윈도우키+R)을 엽니다. 




2. 열리는 실행 창에 services.msc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3.  Windows Search 항목을 찾아 더블 클릭합니다.





4. [중지]를 클릭하여 서비를 중지하고, 시작 유형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합니다.


※참고 해당 서비스를 재시작하면, 색인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5. [적용]-[확인] 순으로 클릭하여 창을 닫습니다.



※참고 색인과 관련한 점유율 문제는 디스크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해당 문제가 발생한 경우 아래에 링크해 놓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여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를 진행해보세요.




지금까지 windows search와 관련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서비스를 아예 중지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