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램 클럭 확인 방법 1분해결

by 봉잡스 2019. 7. 31.

이번 포스팅에는 PC 케이스를 열지 않고 장착된 램의 클럭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참고 해당 포스팅에서 말하는 동작 클럭은 실제 동작 속도가 아닌 초당 데이터 전송 수를 말합니다. 만약 램의 표기 속도가 2133MHz라면 실제 내부 동작 속도는 266MHz이며, 초당 데이터 전송 수는 2133MT/s입니다. 하지만 관행적으로 MT/s 단위 대신 MHz 단위를 클럭이라 말하며 사용합니다. 




램 클럭 확인 방법


1.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하드웨어 정보 확인 프로그램 HWiNFO 다운로드 페이지를 엽니다.





2. 열리는 페이지에서 무설치 버전인 HWiNFO Portable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합니다. 설치 버전을 원하는 분은 위의 HWiNFO Installer를 받아도 좋습니다. 





3. 다운로드 한 파일의 압축을 해제합니다. 압축 해제 방법을 모르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4. 압축이 해제된 파일들입니다. 윈도우 32비트 사용자는 HWiNFO32를, 64비트 사용자는 HWiNFO64를 실행하세요. 사실 메모리 클럭 확인 용도로는 어떤 것을 실행하든지 상관없습니다. 





5.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작은 창이 하나 열립니다. [Run]을 선택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6.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여러 개의 창이 뜹니다. 이 중에서 확인해야 할 창은 아래와 같이 생긴 메인 창입니다. 해당 창 왼쪽 메뉴서 [Memory]를 선택합니다.





7. Memory를 선택하면 하위 트리에 PC에 장착되어 있는 램들이 나타납니다. 각각을 클릭하여 우측에 있는 [Memory Speed]에서 램 클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emory Speed 우측에 있는 MHz 수치에 2를 곱한 수치가 현재 램의 실제 동작 클럭입니다. 우측 DDR4 우측에 있는 수치는 램의 설계 동작 클럭입니다. 이 두 수치는 램 오버클럭(램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설정) 여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 PC에서 확인한 Memory Speed는 1333.3Mhz입니다. 여기에 2를 곱한 2666Mhz가 램의 실제 동작 클럭입니다. 소수점은 제외합니다. DDR-4 우측에 있는 수치인 2666은 램의 설계 동작 클럭입니다. ▼



※참고 서로 기본 동작 클럭이 다른 램이 장착된 경우, 별도의 설정이 없다면 장착된 모든 램의 클럭은 가장 낮은 램의 클럭으로 인식됩니다.


※참고 PC4 뒤에 적힌 수치를 8로 나눈 수치가 램 클럭입니다. 따라서 PC4-21300의 램 클럭은 2666(21300/8)이며, PC4-19200의 램 클럭은 2400(19200/8)입니다.


※참고 램의 실제 동작 클럭은 [작업표시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작업 관리자 > 작업 관리자 창 상단 성능 탭 > 메모리 > 속도]에서 보다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을 소개해드린 이유는 램의 실제 동작 클럭 외에 램의 기본 동작 클럭도 함께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본문 내용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작업 관리자에서 확인한 수치를 램 클럭으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램 클럭 확인 방법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확인되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