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

티스토리 CCL 표시 없애기

by 봉잡스 2019. 9. 26.

흔히들 CCL 표기가 내 컨텐츠의 불펌이나 무단 도용을 막아줄 수 있는 수단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CCL 표기는 "내 컨텐츠를 공유해도 괜찮아. 이 조건들만 지키면 말야."를 의미합니다. 가장 강력한 라이선스의 CCL 표기도 ①저작자표시 ②비영리 이용 ③변경금지 이 세 가지 조건만 지켜지면 불펌해도 괜찮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죠. 이에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서 따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어떤 형태로든 타인이 내 컨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CCL 표기는 하지 않는 것이 우선이며, 필요에 따라 불펌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본문에 포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포스팅에는 이 두 가지 방법 중에 우선되는 CCL 표기 제거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style.css를 수정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플러그인 설정을 변경해도 없어지지 않는(작성할 때 편집기 우측에서 CCL 표기를 한 글) 게시글의 CCL 표기도 모두 가릴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매우 간단합니다.


※참고 글을 작성할 때 CCL 표기 설정을 따로 한 적이 없다면, [관리자 메뉴]-[콘텐츠의 설정]의 [저작물 사용 허가(CCL)] 항목을 [표시하지 않습니다.]로 변경하여 CCL 표기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CCL 표기 없애기


1.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를 엽니다.




2. [꾸미기]의 [스킨 편집]을 선택합니다.




3. 우측 상단에 있는 [html 편집]을 선택합니다.




4. css 최하단에 아래의 코드를 넣고 적용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postbtn_ccl {display:none;}





5. 적용 완료 후 게시글을 확인하여 CCL 표시가 정상적으로 숨겨졌는지 확인합니다.



지금까지 티스토리 CCL 표시를 없애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추후에 CCL 표기와 관련하여 알아두어야 할 상식과 정보들을 정리한 포스팅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