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efi 시스템 파티션 삭제하는 방법

by 봉잡스 2019. 10. 1.

이번 포스팅에는 디스크의 efi 시스템 파티션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OS용 혹은 부팅용으로 사용하던 디스크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꼭 진행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참고 운영체제가 깔려있는 시스템 드라이브(ex. C:)의 efi 시스템 파티션은 절대로 삭제하지 마세요.




efi 시스템 파티션 삭제하기


1. 디스크 관리에서 삭제하려는 EFI 시스템 파티션이 있는 디스크 넘버를 확인해둡니다. 





2. [실행창(단축키: 윈도우 로고키+R)]을 엽니다.




3. 열리는 실행창에 diskpart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4. 열리는 도스창에 list disk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5. sel 명령어를 이용하여 efi 시스템 파티션이 있는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확인해둔 디스크 넘버를 참고하여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디스크 3이라면 sel disk 3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되겠죠? disk와 디스크 넘버 사이는 띄어줘야 합니다. 





6.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선택되면 아래처럼 * 디스크가 선택한 디스크입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7.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선택된 것을 확인했으면, 명령어 clean을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clean은 선택한 디스크의 efi 시스템 파티션을 제거해주는 명령어입니다.





8. clean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아래처럼 DiskPart에서 디스크를 정리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efi 시스템 파티션 삭제가 완료되었습니다. 창을 닫습니다.





9. 디스크 관리에서 efi 시스템 파티션이 정상적으로 삭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정상적으로 삭제가 되었네요.





10. 디스크를 사용하기 위해 디스크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해당 디스크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디스크 초기화]를 선택합니다.





11. 사용할 파티션 형식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용량이 3TB 이하인 디스크라면 MBR을, 그 이상이라면 GPT를 선택합니다. 





12. 우측에 할당되지 않은 영역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하여 파티션을 생성합니다. 이후 과정은 특별할 것이 없으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efi 시스템 파티션을 삭제하고, 디스크를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