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는 노트북에 장착된 SSD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비단 SSD에 대해서만 적용되는 방법이 아니라, SSD/HDD 등 디스크의 종류와 무관하게 사용 가능한 방법입니다.
노트북 SSD 확인 가장 정확한 방법
오늘 소개할 디스크 정보 확인 방법은 윈도우의 [디스크 관리]를 통한 확인 방법입니다. 장치관리자를 통한 확인 방법과 달리 (C:), (D:) 등 드라이브명 구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실행창(단축키: 윈도우 로고키+R)을 엽니다.
2. 열리는 실행창에 diskmgmt.msc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참고 윈도우10에서는 명령어를 입력하는 대신 [내컴퓨터]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관리]-[디스크 관리] 순으로 진입해도 됩니다.
3. 목록에서 정보를 확인하고자 하는 SSD를 식별합니다. 일반적으로 볼륨에 (C:)라고 적힌 것의 정보를 확인하면 됩니다.
※참고 윈도우가 설치된 시스템 드라이브를 확인하려는 경우, 볼륨에 (C:), 상태에 (부팅, 페이지 파일) 이라고 적힌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D:)는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은 디스크에 부여되는 드라이브명입니다.
4. 아래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디스크 왼쪽 온라인이라고 적힌 부분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열리는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확인하고자하는 디스크 왼쪽에 온라인이라고 적힌 창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
열리는 메뉴에서 [속성]을 선택합니다. ▼
5. 속성을 클릭하며 아래와 같은 속성 창이 열립니다. 창의 상단에서 해당 디스크의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확인한 모델명을 구글 또는 네이버 등의 포털사이트에 검색합니다. 노트북의 SSD는 외산 제품이 많기 때문에 구글에 검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래는 제 노트북에 장착된 SSD의 모델명을 검색한 결과입니다.
7. 검색결과 중에서 몇 개 클릭해보니 어렵지 않게 노트북에 장착된 SSD의 전반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노트북에 장착된 SSD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