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노트북 SSD 확인 가장 정확한 방법

by 봉잡스 2019. 10. 2.

이번 포스팅에는 노트북에 장착된 SSD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비단 SSD에 대해서만 적용되는 방법이 아니라, SSD/HDD 등 디스크의 종류와 무관하게 사용 가능한 방법입니다. 




노트북 SSD 확인 가장 정확한 방법


오늘 소개할 디스크 정보 확인 방법은 윈도우의 [디스크 관리]를 통한 확인 방법입니다. 장치관리자를 통한 확인 방법과 달리 (C:), (D:) 등 드라이브명 구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실행창(단축키: 윈도우 로고키+R)을 엽니다.




2. 열리는 실행창에 diskmgmt.msc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참고 윈도우10에서는 명령어를 입력하는 대신 [내컴퓨터]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관리]-[디스크 관리] 순으로 진입해도 됩니다. 





3. 목록에서 정보를 확인하고자 하는 SSD를 식별합니다. 일반적으로 볼륨에 (C:)라고 적힌 것의 정보를 확인하면 됩니다.


※참고 윈도우가 설치된 시스템 드라이브를 확인하려는 경우, 볼륨에 (C:), 상태에 (부팅, 페이지 파일) 이라고 적힌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D:)는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은 디스크에 부여되는 드라이브명입니다.





4. 아래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디스크 왼쪽 온라인이라고 적힌 부분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열리는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확인하고자하는 디스크 왼쪽에 온라인이라고 적힌 창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



열리는 메뉴에서 [속성]을 선택합니다. ▼





5. 속성을 클릭하며 아래와 같은 속성 창이 열립니다. 창의 상단에서 해당 디스크의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확인한 모델명을 구글 또는 네이버 등의 포털사이트에 검색합니다. 노트북의 SSD는 외산 제품이 많기 때문에 구글에 검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래는 제 노트북에 장착된 SSD의 모델명을 검색한 결과입니다.





7. 검색결과 중에서 몇 개 클릭해보니 어렵지 않게 노트북에 장착된 SSD의 전반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노트북에 장착된 SSD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