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software distribution 폴더 삭제하는 방법

by 봉잡스 2019. 10. 24.

software distribution 폴더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설치 파일을 저장하는데 활용되는 폴더입니다. software distribution 폴더는 Windows 디렉토리의 "C:\Windows\SoftwareDistribution"에 위치하고 있으며, WUAgent(Windows Update Agent)에 의해 관리됩니다. 



일반적으로 Windows 디렉토리에 존재하는 폴더들은 건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때나 필요 이상으로 과도하게 용량을 차지하고 있을 때는 삭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삭제한 폴더는 WUAgent에 의해 다시 생성됩니다. 따라서 SoftwareDistribution 임의 삭제로 인한 오류 걱정은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software distribution 폴더 삭제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매우 간단합니다.



software distribution 폴더 삭제 방법


1.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시작 버튼을 누른 뒤 명령 프롬프트 또는 cmd를 검색하고,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명령 프롬프트에 대고 마우스 우측클릭-관리자 권한 실행 순으로 진행해주면 됩니다.





2. 열리는 명령 프롬프트 창에 아래의 명령어를 차례로 입력합니다. 각 명령어 입력 후 '서비스를 잘 멈추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참고 어차피 서비스를 종료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서비스가 시작되지 않았다는 메시지는 무시해도 좋습니다.


net stop wuauserv

net stop bits





3.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 C:\Windows\SoftwareDistribution 폴더를 통째로 삭제합니다.





4. 폴더가 삭제된 것을 확인하고 다시 한번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5. 아래의 명령어를 차례로 입력하여 아까 중지한 서비스를 다시 시작해줍니다.


net start wuauserv

net start bits




6. 중지한 서비스를 시작하면 software distribution 폴더가 새로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위 방법으로 삭제가 불가능 한 경우 [작업관리자]-[서비스]에서 [Windows Update], [Background Intelligent Service], [Cryptographic Services]를 중지한 후 다시 삭제를 시도해보세요. 



지금까지 software distribution 폴더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