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인터넷창 항상 위로 고정하는 두 가지 방법

by 봉잡스 2019. 10. 30.

이번 포스팅에는 인터넷 창이 다른 창이나 프로그램이 가려지지 않도록 항상 위로 고정하는 두 가지 방법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원모니터 환경에서 사용하면 상당히 유용하죠. 두 가지 방법 모두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이며, 무설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간편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 창을 항상 위로 고정하는 방법은 아직 없는 것 같네요.




인터넷 창 항상 위로 고정하기 1. AlwaysOnTop


첫 번째 소개할 프로그램은 알만한 분들은 모두 아는 AlwaysOnTop 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단축키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창을 항상 위로 고정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창의 투명도를 조절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인터넷 창을 비롯한 모든 창 형식의 프로그램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간략한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원작자이신 yk9424님의 블로그에서 바로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2. 다운로드한 alwaysontop-yk9424.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3. 파일을 실행하면 작업표시줄 우측 하단에 트레이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4. 트레이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열리는 창에서 [사용법]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단축키 설명서가 나타납니다. 인터넷 창을 항상 위로 고정하고 싶다면, 고정하려는 인터넷 창을 선택한 다음, 항상 위로 단축키인 [Shift+F2]를 입력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항상 위로 고정을 해제하려면 [Shift+F3]를 입력하면 되고요.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특별한 내용은 없으니 자세히 설명은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창 항상 위로 고정하기 2. WinLister


두 번째 소개할 프로그램은 Nir Sofer가 제작한 WinLister라는 프로그램입니다. AlwaysOnTop이 간편함을 목적으로 한 프로그램이라면, WinLister는 한 번에 여러 개의 창을 위로 고정하는 등 실행 중인 창들을 일괄로 관리하는 목적에 적합한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 및 간략한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래의 파일 두 개 중, 사용 중인 윈도우 비트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32비트는  x32라고 적힌 것을, 64비트는 x64라고 적힌 것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2.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해제합니다.




3. 압축이 해제된 4가지 파일 중에서 실행 파일인 winlister.exe를 실행합니다.





4. 프로그램이 실행된 모습입니다. 나타나는 목록은 현재 실행 중인 창 목록입니다. 목록 중에서 항상 위로 고정하려는 항목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Top-Most Switch]를 선택하면 선택한 창이 항상 위로 고정됩니다. 다시 한번 [Top-Most Switch]를 선택하면 창 항상 위로 고정이 해제됩니다. 역시 사용 방법에 대해 특별할 것이 없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인터넷 창을 항상 위로 고정할 수 있는 인터넷창 항상위 기능 프로그램 두 개를 소개해봤습니다. 사용 방법과 관련하여 내용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고 느껴지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