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는 따로 키보드 잠금 기능이 없는 노트북에서, 키보드가 작동하지 않도록 노트북 키보드 잠금 설정을 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노트북 키보드 잠금이란 노트북의 키보드를 눌러도 입력이 되지 않도록 비활성화하는 설정입니다. 내장 키보드만 잠글 수 있는 방법이라서 USB 키보드를 사용하여 노트북을 연결할 때 사용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저 또한 노트북에 유선 키보드를 연결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평소에 이 방법을 이용해서 노트북 키보드가 눌리지 않도록 비활성화해두었습니다. 노트북 키보드 장금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매우 간단합니다.
노트북 키보드 잠금(비활성화) 하는 방법
1. [실행창(단축키: 윈도우 로고키+R)]을 엽니다.
2. 실행창에 devmgmt.msc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3. 열리는 장치관리자 창에서 [키보드] 항목을 찾아 더블클릭합니다.
4. 나열되는 키보드 장치 목록 중에서 "PS/2"가 포함된 항목을 찾습니다.
5. 찾은 항목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6.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검색]을 선택합니다.
7. [컴퓨터의 사용 가능한 드라이버 목록에서 직접 선택]을 선택합니다.
8. [호환 가능한 하드웨어 표시]의 체크를 해제합니다.
9. (표준 키보드)에서 [HID 키보드 장치]를 선택하고 [다음]을 선택합니다.
10. "Windows에서 사용자 하드웨어가 호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장치 드라이버를~" 메시지 창이 나타나면 [예]를 눌러 설정을 적용합니다.
11. [예]를 클릭하면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했습니다." 메시지가 뜹니다. 재부팅하고 확인해보면 노트부 ㄱ키보드가 작동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다시 키보드가 작동하도록 하려면 장치관리자를 열어 HID 키보드 장치로 변경한 항목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속성]-[드라이버 롤백] 순으로 진행하거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다시 진행하여 [PS/2] 항목으로 다시 업데이트를 진행해주면 됩니다. 아무래도 다시 업데이트 과정을 진행하는 것보다는 [드라이버 롤백]을 이용하는 편이 더 간편합니다.
※참고 다시 원상복구 할 때 장치관리자의 HID 키보드 장치가 2개여서 어느 것을 롤백해야 하는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각 항목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속성]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는 [위치]를 통해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위치에 [USB 입력장치]가 아닌 [키보드 포트에 연결됨]이라고 나타나는 장치가 노트북 내장 키보드 장치입니다.
※참고 USB 키보드가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위 설정을 적용했는데, 로그인 비밀번호가 걸려있어 윈도우에 진입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로그인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접근성]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화상 키보드]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진행하세요.
지금까지 노트북 키보드 잠금 설정을 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나 더 좋은 방법이 확인되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