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선택한 디스크가 GPT 파티션 스타일입니다. 윈도우 설치 오류 해결

by 봉잡스 2019. 11. 8.

간혹 "선택한 디스크가 GPT 파티션 스타일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며 윈도우 설치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문제는 PC가 레거시 BIOS 호환 모드에서 부팅되었지만, 디스크 형식이 GPT로 되어있어 발생합니다.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여 디스크 형식을 MBR 모드로 변경해주면 문제를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 부팅 모드는 UEFI와 Legacy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UEFI 모드는 디스크 형식이 GPT로 되어있어야 사용 가능하며, Legacy 모드는 디스크 형식이 MBR로 되어 있어야 사용 가능합니다. 


※참고 해당 포스팅은 GPT 형식의 디스크를 MBR 형식의 디스크로 변경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RUFUS를 이용해 디스크 형식을 유지하면서 설치를 진행하는 방법은 다른 포스팅에 따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선택한 디스크가 GPT 파티션 스타일입니다." 윈도우 설치 오류 해결 


1. 오류 메시지가 뜨면 [확인]을 눌러 창를 닫고, 단축키 [Shift+F10]을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도스창)를 엽니다.





2.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립니다. diskpart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3. DiskPart 도구가 열립니다. list disk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4. list disk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PC에 장착된 디스크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 중에서 윈도우를 설치하고자 하는 디스크 번호를 확인합니다. 디스크 용량으로 구분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5. select disk 명령어를 이용하여 확인한 디스크를 선택해줍니다. 디스크 0일 경우, 아래처럼 select disk 0 이라고 입력해주고 엔터를 치면 됩니다.





6.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선택되면 아래처럼 "X 디스크가 선택한 디스크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이 상태에서 명령어 Clean을 입력하면 디스크가 정리되면서 형식이 MBR로 변경됩니다. Clean을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7. "DiskPart에서 디스크를 정리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 정리가 완료된 것입니다. exit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8. DiskPart가 종료되면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고 윈도우 설치를 다시 진행해봅니다.



지금까지 디스크 형식을 변경하여 "선택한 디스크가 GPT 파티션 스타일입니다."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에 내용을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