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윈도우키 잠금 두 가지 방법

by 봉잡스 2019. 11. 25.

간혹 중요한 작업이나 게임을 하는 도중에 윈도우키가 눌려 바탕화면으로 나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이런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윈도우키를 잠글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간편하나, 첫 번째 방법을 이용하는 게 더 나아 보입니다. 


※참고 요즘에 나오는 대부분의 키보드들은 자체적으로 윈도우키 잠금 ON/OFF 기능을 제공합니다. 키보드 오른쪽에 있는 [Fn]키와 [윈도우 로고키]를 같이 누르면 윈도우키를 ON/OFF 할 수 있습니다. [Fn]+[윈도우 로고키]




윈도우키 잠금 첫 번째 방법


첫 번째 방법은 캐시 랑겐이 개발한 winkill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좀 오래된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매우 가볍고 사용하기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winkill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download 항목 밑에 있는 version 0.1을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3. 받은 파일의 압축을 해제합니다. 압축 해제 방법을 모를 경우 여기를 클릭하세요.




4. 압축을 해제한 후, 실행 파일인 winkill.exe를 찾아 실행합니다. 설치가 필요 없는 무설치 버전입니다.





5.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처럼 작업표시줄 트레이 목록에 윈도우 로고 모양의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어려울 것 없이 이 아이콘을 클릭하는 것 만으로 윈도우 로고키 잠금을 활성화/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로고 아이콘에 X 표시가 있으면 잠금이 활성화 된 것이고, X 표시가 없으면 잠금이 비활성화 된 것입니다.


윈도우키 잠금 비활성화 상태 ▼



윈도우 잠금 활성화 상태 ▼




6. 아이콘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Exit]를 클릭하면 프로그램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참고 시스템을 시작할 때마다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시작되길 원한다면 아래에 링크해 놓은 시작프로그램 등록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윈도우키 잠금 두 번째 방법


두 번째 방법은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해 윈도우키를 잠그는 방법입니다. 키보드 스킨코드 맵 값을 변경하여 윈도우 로고키를 안 눌리도록 하는 방법인데, 오래 걸리지는 않지만 상당히 귀찮은 작업입니다. 수정 중에 잘못 입력하면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고요. 그래서 자세한 과정은 그냥 생략하고, 키보드 잠금을 ON/OFF 할 수 있는 레지스트리 파일만 올려 놓을게요. 


각 레지스트리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파일 이름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왼쪽 윈도우키를 잠그고 싶다면 잠금ON(왼쪽)을 실행하면 되고, 윈도우키 잠금을 해제하고 싶다면 잠금OFF(초기화)를 실행하면 되겠죠? 



※참고 모든 레지스트리 파일은 실행할 때 경고창이 나타납니다. 무시하고 실행, 예, 다음 등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지금까지 윈도우키 잠금을 진행하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거나 틀린 내용이 있으면 본문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