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CPU 가상화 AMD SVM, VT 활성화 하는 방법

by 봉잡스 2019. 12. 12.

이번 포스팅에는 녹스, 미뮤, 모모 등의 앱 플레이어의 퍼포먼스를 높이기 위해 필수적인 CPU 가상화 모드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참고로 SVM은 AMD CPU의 가상화 옵션, VT는 인텔 CPU의 가상화 옵션을 말합니다.




내 PC가 가상화 기능을 지원하는지 확인하기


1. 가장 먼저 내 PC가 가상화를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가상화 지원 및 활성화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LeoMoon CPU-V를 받아주세요. 다운로드는 배너는 페이지 최하단에 있습니다.





2. 받은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3.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왼쪽 밑에 있는 네모 칸을 통해 가상화 지원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밑의 AMD-v Supported 또는 VT-x Supported 항목이 초록색 체크 표시로 뜨면 가상화를 지원하는 것이고, X 표시가 뜬다면 지원되지 않는 것입니다. 오른쪽 밑의 AMD-v Enabled 또는 VT-x Enabled는 가상화 활성화 여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가상화 활성화 하기


가상화를 활성화하려면 BIOS 모드에 진입해야 합니다. BIOS 모드 진입하는 방법과 가상화를 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C를 다시 시작합니다.




2. PC가 다시 시작될 때 바이오스 진입 키를 누릅니다. 메인보드 제조사별로 바이오스 진입 키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DEL, F1, F2들 중 하나입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3. 바이오스에 진입했으면 가상화 활성화 옵션을 찾아야 합니다. 아는 대로 조금 적어두긴 했지만,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메뉴가 다르기 때문에 모두 안내해드리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보통 고급이나 Advanced 등의 고급 옵션아니면 CPU Configuration, CPU Features 등 CPU 관련 메뉴에 있습니다. 천천히 찾아보세요. 


CPU 제조사별 가상화 옵션의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텔 - Intel Virualization Technology 활성화

AMD - SVM Mode 또는 Virtualization 활성화


메인보드 제조사별 가상화 옵션 위치 ▼


ASROCK - [Advanced]-[CPU Configuration]

ASUS - [Advanced Mode]-[Advanced]-[CPU Configuration]

GIGABYTE - [Chipset]-[VT-D]

GIGABYTE(AMD) - [M.I.T]-[Advanced Frequency Settings]-[Advanced CPU Core Settings]

MSI - [Overclocking]-[CPU Features]


제 MSI 메인보드는 [Overclocking]-[CPU Features] 항목에 있네요. ▼





4. 바이오스 설정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PC를 다시 시작합니다.




5. LeoMoon CPU-V를 실행하여 가상화가 정상적으로 활성화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지금까지 CPU 가상화 모드를 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