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한글 hncbl90.dll 오류 공식 해결 방법

by 봉잡스 2020. 3. 23.

간혹 한글을 실행하면 아래처럼 'could not~(HncBL090.dll)'이라고 적힌 메시지 창이 뜨면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글의 개발사인 한글과컴퓨터는 해당 문제에 대해 아래와 같은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대부분 이 방법으로 해결이 되었다고 하네요.





한글 hncbl90.dll 오류 해결 방법


1. 먼저 숨겨진 폴더가 보이도록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윈도우 탐색기(단축키: 윈도우 로고키+E)를 엽니다. 상단에 있는 [보기] 탭을 클릭한 다음, 아래에 나타나는 메뉴에 있는 [숨긴 항목]에 체크를 해줍니다. 이미 체크가 되어 있다면 그대로 둡니다. 


※참고 윈도우7 이하 버전 사용자일 경우, [윈도우 탐색기 창 좌측 상단에 있는 구성]-[폴더 및 검색 옵션]-[보기]-[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에 체크] 순으로 선택해주세요.





2. 숨겨진 폴더가 보이도록 설정을 완료했으면 아래의 경로로 이동합니다.


C:\Users\사용자 계정명\AppData\Roaming\HNC\User




3. User 폴더에서 [Hwp] 폴더를 찾아주세요.





4. 이 [Hwp] 폴더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열리는 메뉴에서 [삭제]를 선택합니다.





5. 삭제 완료 후, 한글을 다시 실행하여 hncbl90.dll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봅니다.



지금까지 한글을 실행할 때 나타나는 hncbl90.dll 오류의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한글과컴퓨터에서 제안하고 있는 공식적인 해결 방법이라 대부분 해결이 되겠지만, 혹시 다른 추가적인 해결 방법이 확인되면 본문을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