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엑셀 오름차순 정렬 기본적인 방법

by 봉잡스 2020. 3. 31.

정렬은 엑셀을 사용할 때 정말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데이터를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는 기본적인 방법 두 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엑셀 오름차순 정렬 1


1. 아래의 예제 문서를 받아 직접 해보면서 참고해보세요.





2. 예제의 표를 나이를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렬할 영역을 선택합니다.





3. 정렬할 영역 선택 후 상단 메뉴의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4. 리본 메뉴에 나타나는 [정렬]을 선택합니다.





5. 정렬 메뉴가 열리면 첫 항목에서 정렬할 항목을, [정렬]에서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을 선택합니다. [정렬 기준]은 숫자나 텍스트 순으로 정렬하고 싶은 경우 [셀 값] 그대로 두고, 셀 색이나 다른 조건으로 정렬하고 싶다면 다른 것으로 선택합니다. 선택 완료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첫 항목에서 정렬할 항목을 선택합니다. ▼



정렬에서 오름차순을 선택합니다. ▼





6. 첫 항목-나이, 정렬-오름차순으로 설정하여 정렬한 모습입니다. 나이를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었습니다.




기준을 추가하여 오름차순 정렬을 하고 싶을 때


[기준 추가]를 선택하여 정렬 기준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먼저 남/여를 구분하여 정렬하고, 그 다음 나이를 기준으로 다시 오름차순으로 정렬' 하고 싶은 경우, 아래처럼 첫 항목을 [성별]로 선택하고, 다음 기준의 첫 항목을 [나이]로 선택해줍니다.


※참고 정렬 조건의 순서가 중요합니다. [나이]를 첫 조건으로 선택하게 되면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위 조건으로 정렬한 모습입니다. 남/여가 구분된 후에 나이 순으로 정렬되었습니다. ▼




필터를 이용한 오름차순 정렬 방법


1. 정렬할 영역을 선택합니다.





2. [데이터]-[필터]를 선택합니다.





3. 필터를 클릭하면 표에 있는 항목 옆에 [▼] 단추가 생깁니다.





4. [▼] 단추를 클릭하여 [오름차순 정렬] 또는 [내림차순 정렬]을 선택하면 바로 선택한 순으로 정렬됩니다. 빠르게 기준을 변경할 수 있어 표의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참고할 때 유용합니다.




※참고 표의 정렬을 변경하고 파일을 저장하면 원래의 정렬을 복구할 수 없습니다. 최초의 정렬 상태에서 표 왼쪽에 숫자를 넣어 놓으면 손쉽게 최초의 상태로 복구할 수 있으니, 필요한 경우 넣어두세요.




지금까지 엑셀의 데이터를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내용이 있으면 본문의 내용을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