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엑셀 호환모드 해제, 주의사항

by 봉잡스 2020. 6. 19.

엑셀 97~2003 버전에서는 xls 확장자를 사용하고, 엑셀 2007 버전부터는 xlsx 확장자를 사용합니다. 엑셀 호환모드는 2003이하 버전에서 사용되는 xls 확장자를 2007 이상 버전에서 열었을 때, 구버전과 2007 이상 버전의 기능 차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호환모드에서는 일부 새로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파일이 호환모드로 열린다면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여 호환모드를 해제하고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엑셀 호환모드 해제 방법


xls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면서 파일 형식을 바꿔주는 것으로 호환 모드를 간단히 해제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매우 간단합니다. 


1. 호환모드로 열리는 엑셀 파일을 연 상태에서 키보드 상단에 있는 [F12]를 클릭합니다. [F12]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의 단축키입니다.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 순으로 선택해도 무관합니다.





2.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 하단에 있는 [파일 형식]을 선택합니다.





3. 목록에서 [Excel 통합 문서 (*.xlsx)]를 선택합니다.





4. [저장]을 선택하여 파일을 저장합니다.





5. 엑셀 창을 닫고, 다른 이름으로 새로 저장한 파일을 열어보면 호환모드가 해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간혹 호환모드를 해제하면 레이아웃이 변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은 없기 때문에, 일부 변경된 레이아웃은 직접 손을 봐줘야 합니다.


※참고2 [파일]-[정보]-[변환]에서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변환] 기능을 이용하면 원본 xls 파일이 삭제되기 때문에,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레이아웃 변형 등에 대비하기 위에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면서 파일 형식을 변경하는 편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엑셀 호환모드를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 내용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