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SSD 수명체크 프로그램, TBW로 남은 시간 확인해보기

by 봉잡스 2021. 7. 7.

SSD의 수명은 TBW(TeraBytes Written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TBW는 총 기록 가능한 용량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만약 어떠한 SSD의 TBW가 500TBW라면, 매일 1TB씩 기록할 경우 500일 정도 사용할 수 있고, 100GB씩 기록한다면 약 13.7년 정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실 특수한 용도가 아니라면 하루 100GB을 쓸 일이 없기 때문에 수명을 걱정해야 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다운로드, 편집 등의 작업 등의 용도로 사용하고 있거나 꽤 오래된 SSD의 수명이 걱정된다면 아래의 방법대로 남은 수명을 추정해보세요. 

 

SSD 수명체크 방법

 

SSD 수명은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진행하여 체크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SSD Life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SSD Life는 현재까지의 SSD 사용량과 남은 수명 추정치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https://ssd-life.com/eng/download-ssdlife.html

 

SSD life - tool for solid state drives health and endurance monitorting

Automatic scheduled health control for SSD drives in the background mode. Notifications about any changes in the health condition. Estimated SSD drive lifetime.

ssd-life.com

 

2. 열리는 페이지 가장 하단에 있는 SSD Life Professional portable 밑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받은 파일의 압축을 해제한 다음, 실행파일인 ssdlife를 더블 클릭합니다.

 

4. 프로그램이 바로 실행됩니다. 확인해야 할 부분은 1)번과 2)번입니다.

 

1)의 Estimated lifetime은 SSD의 남은 추정 수명을 보여줍니다. 아래처럼 8years 7months 21days 라고 적혀있다면, 약 8년 7개월 21일 정도 수명이 남아 있단 의미입니다. 

 

2)는 현재까지 기록된 용량을 나타냅니다. 아래처럼 14163이라고 적혀있다면 현재까지 디스크에 기록된 용량이 14163GB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TB로는 14TB 정도 되겠네요. 

 

 

5. 각 제품의 보증 TBW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해당 SSD 보증 TBW를 이용하여 남은 보증 수명을 계산해보는 것이죠. 각 제품의 보증 수명은 구글에 모델명+TBW로 검색하면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위의 표는 구글에 840PRO 128GB TBW로 검색하여 찾았습니다. 삼성에서 보증하고 있는 840PRO 128GB는 약 73TBW입니다. 아무래도 오래전 모델이라 보증 TBW가 상당히 낮은 편이네요. 위의 SSD는 지금까지 14TB를 사용했으니 같은 사용 패턴을 유지한다면 아직 4년은 더 사용해야 보증 TBW를 넘어서겠네요. 아래의 계산식을 이용하면 남은 수명을 %로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1-(사용TB÷제품보증TB)=남은 수명(%)

 

물론 제품보증조건은 AS 정책상 보증조건일 뿐 실제 수명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대체로 보증조건보다는 수명이 긴 편입니다. 또한 SSD Life나 직접 계산한 방법 모두 사용자의 과거 이용 패턴을 기준으로 계산한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패턴 변화에 따라 추정치 얼마든지 변화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지금까지 SSD 수명체크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거나 수정할 내용이 있으면 본문을 업데이트해 놓도록 할게요.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