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PC/컴퓨터에서 QR 코드 스캔, 인식하는 방법

by 봉잡스 2021. 8. 10.

이번 포스팅에는 컴퓨터에서 QR코드를 스캔, 인식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스마트폰에서 QR코드 인식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거나, 다량 작업을 위해 PC에서 QR코드 스캔을 진행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웹상에서 캡쳐한 QR코드 이미지는 물론, 종이나 PC 화면에 있는 QR 코드를 촬영한 것도 정상적으로 스캔이 가능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매우 간단합니다. 

 

PC/컴퓨터에서 QR 코드 스캔, 인식하는 방법

 

1. 아래의 링크를 클릭합니다. lazrasoft에서 개발한 QR코드 스캔 페이지입니다. 

 

https://webqr.com/

 

Web QR

 

webqr.com

※참고 다른 블로그에서는 대두분 온라인바코드리더(onliebarcodereader)라는 페이지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온라인바코드리더는 카메라로 촬영한 QR은 스캔이 안되는 등, 스캔 민감도가 떨어져서 목적에 맞는 사용이 어렵습니다.

 

2. 위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 네모 박스 우측 상단에 있는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스캔할 QR코드 이미지 파일을 불러옵니다.

 

4. QR코드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하단에 QR코드에 담긴 정보가 바로 나타납니다. 나타나는 링크를 클릭하면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 스캔 가능한 QR코드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PC에서 캡쳐한 이미지

-종이에 있는 실물 QR코드를 카메라로 촬영한 것

-모니터의 QR코드를 촬영한 것

 

촬영된 이미지는 최소한 왼쪽과 같이 QR코드를 확실히 식별할 수 있는 상태로 촬영해야 합니다. 왼쪽 이미지와 같은 상태도 스캔 되긴 하지만, 가능하면 오른쪽에 있는 이미지처럼 QR만 담기도록 촬영하거나 이미지를 편집한 다음 스캔을 하는 편이 더 확실합니다.

 

지금까지 PC/컴퓨터에서 QR 코드를 스캔, 인식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캠이 없는 경우에 폰 카메라를 캠처럼 이용해서 스캔하는 방법도 있는데, 해당 방법은 추후에 폰 카메라를 캠처럼 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