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microsoft edge webview2 런타임 정체는? 삭제해야 할까?

by 봉잡스 2022. 9. 20.

microsoft edge webview2 런타임이란?

 

microsoft edge webview2는 윈도우10(21h1이상), 윈도우11에 설치된 기본프로그램입니다. ITWORLD에서는 microsoft edge webview2가 다음의 역할을 한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웹뷰2는 현대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의 중요한 요소로 HTML과 자바스크립, CSS를 네이티브 앱과 프로그레시 웹 앱(Progressive Web App, PWA) 사이에 위치하는 하이브리드 앱의 일부로 코드에 탑재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웹뷰2에서는 웹 코드를 사용해 특정 UI 사례를 처리하거나 전체 웹사이트를 애플리케이션으로 래핑하고 일렉트론에 대한 자체 닷넷 대안을 구축할 수 있다. (중략) 윈도우 전용으로 구축한다면 크로미엄 UI 기능을 모두 활용하면서 닷넷 UI셸과 웹뷰 캔버스를 통해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microsoft edge webview2는 네이티브 앱에 웹기술(HTML, CSS 및 JavaScript)을 포함할 수 있는 런타임입니다. Microsoft edge를 렌더링 엔진으로 사용하여 네이티브 앱에 웹 콘텐츠를 표시하는 기능을 한다." 정도로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Microsoft Outlook이나 Microsoft Office에서도 사용된다고 하네요. 사실 개발자가 아닌 저 같은 일반인이 이해하기엔 좀 어려운 부분도 있고, 알 필요도 없다고 생각됩니다.

 

 

microsoft edge webview2 삭제해도 되나?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Q&A에 있는 내용에 의하면, "웹 컨트롤에 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구성 요소이며, PC의 여러 응용 프로그램에서 이 컨트롤을 사용하여 Windows10의 많은 기본 제공 앱이 포함된 Windows에서 콘텐츠를 생성하고, 이러한 파일은 Internet Explorer가 다른 소프트웨어에 제공한 일부 기능을 대체하며 곧 더 이상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삭제해서는 안 된다." 라고 공식적인 답변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삭제해도 추가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RAM이 고작 50MB이며, 어차피 나중에 microsoft edge webview2를 필요로 하게 되는 앱을 사용하거나 윈도우 업데이트시 자동으로 다시 설치되기 때문에 굳이 삭제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microsoft edge webview2 런타임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한다면?

 

microsoft edge webview2인해 오류가 발생한다면, 삭제 후 재설치를 진행하면 오류가 해결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작]-[설정]-[앱] 목록에서 microsoft edge webview2 런타임을 삭제합니다.

 

 

2. 아래의 링크에서 [DOWNLOAD NOW]를 클릭하면 뜨는 창에서, x86 / x64 / arm64 중 자신의 버전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후 설치합니다. 상단에 있는 EXE 파일 3개 중에 선택해야 합니다. 하단에 있는 CAB 파일들은 공홈에서 받을 수 있는 형식인데 DISM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비추합니다.

 

https://www.softpedia.com/get/System/OS-Enhancements/Microsoft-Edge-WebView2-Runtime.shtml

 

 

지금까지 microsoft edge webview2 런타임의 정체와 삭제 여부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 있으면 본문을 업데이트해 놓도록 할게요. 이상입니다. microsoft edge webview2 런타임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