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윈도우 내 컴퓨터 SSD, HDD 확인하는 방법

by 봉잡스 2023. 6. 19.

이번 포스팅에는 내 컴퓨터에 장착되어 있는 저장장치가 SSD인지 HDD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은 [윈도우 탐색기] - [내 PC] - [로컬 디스크 C]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속성] - [하드웨어] 탭 순으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해당 방법은 컴퓨터 설치된 저장장치가 2개 이상인 경우 어느 디스크 드라이브를 확인해야 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아래와 같이 열거된 드라이브 목록이 (C:)나 (D:) 둘 중 어느 것인지 알 수 없기 때문이죠. 

 

위 문제점은 본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말끔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더 편리하기도 합니다. 데스크탑, 노트북 어떤 환경에서든 SSD HDD를 확인할 수 있고, SSD 용량 확인 등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매우 간단합니다.

 

SSD HDD 확인하는 방법

 

1. 화면 하단에 있는 작업표시줄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열리는 메뉴에서 [작업관리자]를 선택합니다.

 

 

3. 열리는 작업 관리자 탭에서 [성능]을 선택합니다.

 

 

4. 왼쪽에서 SSD HDD를 확인하려는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가 설치되는 디스크는 (C:)입니다. 따라서 디스크(C:)를 선택하면 됩니다. (C:)가 아닌 (D:)의 저장장치를 확인하고 싶은 것이라면 (D:)를 선택하면 됩니다.

 

 

5. 디스크를 선택하면 우측 상단 디스크 옆에 컴퓨터에 설치된 저장장치의 모델명이 나타납니다. 이제 할 일은 이 모델명은 구글링 해주는 것입니다.

 

 

6. 모델명을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모델명의 디스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SSD HDD 확인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관련하여 더 알릴 팁이나 더 좋은 방법이 확인되면 본문 내용을 업데이트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