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하우스푸어뜻,하우스푸어 원인? 시사용어 30선 두 번째

by 봉잡스 2012. 11. 19.

    하우스푸어뜻? 하우스푸어 원인은?


 하우스푸어란 번듯한 직당이 있긴 하지만 수입이 넉넉하지 않아 일을 아무리 해도 빈곤을 벗어날 수 없는 워킹푸어(working poor) 에서 파생된 단어입니다. 자가를 마련했지만 무리하게 받은 대출과 어마어마한 세금의 압박으로 실제로는 소득이 줄어 빈곤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을 하우스푸어(house poor)라고 합니다.


 하우스푸어는 주택 가격이 올라 시세차익을 얻을 것을 기대하고 충분한 자기자본 없이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주택을 매입하는 케이스가 가장 많습니다. 최근 이런 하우스푸어의 가구 수가 급증한 이유는 몇 년 전 부동산으로 시세차익을 얻은 가구들을 모토로 너도 나도 시세차익만 바라보고 무리하게 주택을 구입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은 안전하고 집값이 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기대했기 때문에, 당시에는 부동산이 한국가계 자산의 80%(미국 37%, 일본 40%)까지 치솟았습니다.





    하우스푸어가 이슈가 되고 있는 이유?


 한때는 부동산 경기가 좋아 주택을 구입 후 주택 가격을 올려 되파는 것이 가능했었지만, 최근 부동산 가격이 급락하면서 분양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매를 하려해도 팔리지 않고, 팔리지 않는 기간 동안 막대한 대출 이자비용을 감수하고 있는 주택을 가지고 있는 빈곤 가구층인 '하우스푸어'가 많이 생기게 된 것이죠. 하우스푸어 가구들은 금리가 인상되면서 부담이 더 늘어났고 거치기간이 지나 원리금까지 분할 상환해야 되는 가구수가 늘어나면서 그에 대한 부담도 3-4배 이상 무거워졌습니다.


 이러한 하우스푸어가 최근 들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가계대출 부실화로 인하여 국가의 경제에 까지 타격을 미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하우스푸어의 가구수가 급증하면서 금융기관 대출 부실화, 소비 위축 등 국내 경제 전반에 걸쳐서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정부는 지난해 여덟차례, 올 해에는 두 차례에 걸쳐 부동산 경기 살리기에 각종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내놓은 정책은 그 효과가 굉장히 미미한 상태이고 여전히 '지금 부동산을 구입하는 것은 위험하다' 라는 인식이 사리지지 않고 있습니다. 때문에 하우스푸어 원인 제거, 집값 안정화, 하우스푸어 대책마련은 차기 대선의 최대 이슈 중 하나입니다.


이상입니다. 제 2편 '하우스푸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