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 시사용어 30선 세 번째

by 봉잡스 2012. 11. 28.

최근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이나 구조적 문제점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가 어떤 문제인지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이 대형 금융지주사의 1대 주주?


 하나금융지주가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에 사외이사를 한 명 추천하는 것을 제안한 일을 계기로 국민연금의 주주권 행사에 대한 문제가 최근 시사 이슈입니다. 국민연금은 현재 무려 350조원이라는 엄청난 자금을 운용하고 있는 대한민국 최대 기관투자가입니다. 이러한 국민연금은 대한민국 국민들의 노후가 달린 문제이므로 연금을 성공적으로 운용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을 뿐더러 국내 자본시장 안정이라는 또 다른 목적도 이루어야 합니다. 이렇듯, 국민연금이 자금운용과 시장의 안정을 목적으로 주식투자를 수행하다 보니 최근 들어서는 큰 상장사 주식을 상당히 많이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국민연금은 작년 말을 기준으로 591개의 상장사에 투자를 했는데요, 이는 현 전체 상장사 1819개 중 32%에 해당합니다. 국민연금이 5% 이상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상장사 수는 약 190개, 9% 이상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약 50개에 달합니다. 삼성전자나 현대카는 물론 하나금융, KB금융, 신한금융지주 등과 같은 대형 금융지주사의 1대 주주가 국민연금입니다. 때문에 국민연금의 주권행사력이 매우 강력해졌죠.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가 논란이 되는 이유


논란이 되는 점은 주주가 주권을 행사하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지만, 국민연금 같은 경우 국민의 돈을 운용하는 것이고 자금 규모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자칫 외풍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주권 행사에 대한 여부와 행사의 범위에 대해서 찬반 논란이 치열합니다.


이상입니다. 제 3편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