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

애드센스 고수익, 높은 조회수의 키워드가 답이다?

by 봉잡스 2012. 12. 22.


애드센스 고수익, 높은 조회수의 키워드가 답이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높은 조회수의 키워드는 2가지의 전제 조건이 만족했을때만 발생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 이 2가지 전제조건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전제조건, 발생 트래픽(방문자)의 구매력


광고를 클릭하는 방문자는 어떤 방문자일까요? 바로 구매력이 있는 방문자입니다. 아무리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로 10만명의 방문자를 유입시켰다고 해도, 방문자의 구매력이 약하다면 수익이 오르는 대신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한 가지 사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철수의 세상리뷰' 블로그를 운영하는 철수씨는 '스타크래프트 맵핵 다운'이라는 키워드의 조회수가 높은 것을 인지하고, 해당 주제에 대한 포스팅을 하였다.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되는데 성공했고 역시나 예상했던 대로 방문자가 눈에 띄게 늘어났음을 확인했다. 늘어난 방문자에 따라 애드센스 수익도 늘어났을거라고 생각한 철수씨는 애드센스 수익을 확인해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예상했던 것에 비해 수익이 너무나 적었고, 단가는 0.1$대에서 0.02$로 곤두박질 쳤다. 


위 철수씨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무조건 많은 방문자를 유입한다고 해서 수익이 향상되는 것이 아닙니다. '스타크래프트 맵핵 다운' 이라는 키워드는 조회수는 높지만 주로 구매력이 없는 초·중·고등학생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로 방문자에 비해 클릭률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게다가 광고를 클릭했다고 하더라고 구매력이 없기 때문에 금새 광고에 대한 흥미를 잃고 실제로 구매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클릭만 많아지고 실구매가 발생하지 않을 경우 광고주를 보호하기 위해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려들게 됩니다. 구글이 실구매가 발생하지 않는 광고 클릭에 광고주가 계속 광고비를 지불하게 할 수는 없겠죠? 때문에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를 고르더라도 구매력이 강한 연령대가 유입될 수 있는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니면 특정층에 국한되지 않고 두루두루 검색하는 키워드를 이용하여 포스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한 구매력이 없는 층이 검색하는 키워드는 조회수가 높다고 하더라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이롭습니다.



    두 번째 전제조건, 컨텐츠·광고 상호간의 매칭 정도


광고를 클릭하게 하는 컨텐츠는 어떤 컨텐츠일까요? 바로 광고와 정확히 매칭이 되는 컨텐츠입니다. 아무리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로 10만명의 방문자를 유입시켰다고 해도, 노출되는 광고와 컨텐츠가 일치되지 않는다면 타겟팅이 되지 않는 저효율의 무작위 광고일뿐입니다. 한 가지 사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영희의 이슈리뷰' 블로그를 운영하는 영희씨는 이제 블로그를 시작한지 2달차 되는 초보 블로거다. 영희씨는 매일 같이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핫토픽 키워드 등 이슈가 되는 키워드들을 골라 포스팅을 하고 있다. 항상 포스팅을 하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어 많은 방문자수를 유입시키고 있지만 클릭률이 일반적인 수준인 1%에 미치지도 못하는 0.2%에서 머물고 있어 고수익이 발생하지 않고 있다. 클릭당 단가는 일반적인 수준이다.


위 영희씨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타겟팅이 전혀되지 않은 포스팅은 수익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현재 인기 검색어인 '라리사 말춤'에 특별히 매칭이 되는 광고가 뜰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단순히 무작위 광고가 노출 될 뿐이지.. 현저히 낮은 클릭률 때문에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평소에 본문에 어떤 키워드가 있을때 어떠한 광고가 노출되는지 조금씩 파악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드센스 고수익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위 두가지 조건을 꼭 염두에 두시고 키워드를 선택하신다면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