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메인보드 확인법..메인보드 보는법

by 봉잡스 2013. 2. 28.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꼭 메인보드의 정확한 모델명을 확인해야 합니다. 자칫 메인보드의 모델명을 확인하지 않고 부품을 구입했다가는 사놓은 부품이 메인보드에 호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메인보드 드라이버 다운시 메인보드의 정확한 모델명을 확인해야 드라이버를 받을 수 있겠죠? 하여 오늘 이 시간에 명령 프롬프트와 CPU-Z를 이용하여 간단히 내 컴퓨터 메인보드 모델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인보드 확인법..메인보드 보는법 1.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


CPU-Z나 3DP Chip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셔서 메인보드를 아주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그것마저 귀찮으시다면 아무 프로그램 설치 없이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서 아주 간단하게 내 메인보드 모델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가장 먼저 바탕화면 좌측 하단에 있는 시작메뉴를 눌러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창에 'CMD'라고 입력해주세요. 입력후 엔터키 혹은 검색되어 나온 아이콘을 마우스 왼쪽으로 클릭해주세요.




2. 엔터키 혹은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립니다. 창이 열리면 하단의 명령어를 똑같이 입력하신 후 엔터를 치시면 현재 내 컴퓨터 메인보드의 모델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중저가형의 메인보드는 이 방법으로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하단의 CPU-Z를 이용한 확인법을 참고.






메인보드 확인법..메인보드 보는법 2. CPU-Z를 이용 


CPU-Z는 컴퓨터에 설치된 하드웨어의 정보를 살펴볼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설치가 필요없고 단순히 압축만 해제하면 되는 무설치 파일이니 그다지 번거롭지 않고 아주 간단히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가장 먼저 하단의 링크들 중에서 본인의 운영체제에 맞는 링크를 클릭하여 CPU-Z를 다운받아주세요.





2. 위 링크에 접속하시면 아래과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 'Download now!'를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주세요.




3. 아래와 같은 이름의 압축파일의 다운이 완료되면 압축파일의 압축을 해제해주세요.





4. 압축파일을 정상적으로 해제하시면 아래와 같은 3가지 파일이 생성됩니다. CPU-Z라고 적혀있는 보라색 아이콘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해주세요.





5.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심플한 인터페이스의 창이 열립니다. 상단에 있는 메뉴중에서 3번째에 있는 'Mainboard' 탭을 클릭하시면 현재 내 컴퓨터 메인보드의 모델명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메인보드 확인법..메인보드 보는법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