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강박증 자가테스트..강박증 증상

by 봉잡스 2013. 9. 2.

"한국인 30명 중 1명이 강박증이며, 한국인의 2-3%는 평생 한번은 강박증을 경험합니다." 

                                              -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권준수 교수


    강박증이란?


강박증은 '불안장애'의 한 종류로서, 어떤 생각이나 행동을 하지 않으려고 해도 끊임없이 갱각이 나고 불안함을 제거하려고 강박적 '사고'와 '행동'을 반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형적인 예를 들어보자면 강박증인 사람이 '침입자'에 대한 강박적 사고가 있다면 집에 들어오면서 현관문을 닫을때는 물론 방문을 닫을 때도 문을 항상 잠그며 제대로 잠겼는지 정상적인 수준 이상으로 여러 번 반복해서 확인하는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슷한 사례로 오염에 대한 강박적 사고 때문에 지나치게 손을 씻는다는지, 정리정돈과 순서에 과하게 집착하는 경우도 강박증 증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강박증의 원인


강박증은 성격적으로 지나치게 꼼꼼하며 모든일을 완벽하게 처리하려하고 책임감이 강한 사람에게 쉽게 나타납니다. 과거에는 이 '강박증'을 심리적인 요인에 근거하여 해석해내려는 노력이 많았지만, 최근 들어서는 뇌 영상 연구·약물 연구 등을 통해 강박증이 생물학적 요인과 깊은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본인이 강박증의 증상을 보이는 것 같다고 생각되고 강박증을이겨내려면, 적극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약물치료 내지는 행동요법치료를 통해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박증 자가테스트


서울시가 지정한 'blutouch(서울시 정신건강 증진 센터)에서 무료로 강박증 테스트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 본 테스트는 이민규(1991),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의 척도를 토대로한 테스트입니다.


1. 가장 먼저 하단의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터치' 메인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2. 위 홈페이지로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 우축 상단에 있는 '자가테스트'에 마우스를 올리시면 몇 가지 메뉴가 열리는데, 이 중에서 '강박증'을 클릭해주세요.




3. 강박증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 성별, 나이, 지역과 결혼여부를 입력하신 뒤에 본인이 느끼는 증상과 같다고 생각되는 항목에 체크를 해주세요. 모두 완료하셨으면 하단의 '테스트 결과보기'를 클릭해주세요.

※ 정확한 결과를 위해 정직하고 꼼꼼하게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5. '테스트 결과보기'를 클릭하시면 본인의 체크 갯수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본인이 강박장애 의심 여부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총 4개로, 강박장애 증상은 없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만약 테스트 결과가 강박장애가 의심되는 체크 갯수 15개 이상으로 나오면, 신중하게 생각하셔서 가까운 사람과 함께 전문의를 방문하여 도움을 받으실 것을 적극 권유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강박증 자가테스트..강박증 증상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