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윈도우7 thumbs.db 파일 삭제 초간단

by 봉잡스 2014. 1. 25.

'Thumbs'라하면 썸네일(Thumbnail)의 줄인 것으로, 폴더나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미리 검토할 수 있도록 한 '미리보기' 이미지로~ 있으면 편리하지만 지워도 무방하며.. 하드디스크 용량을 조금이나마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 숨김파일로 존재하기 때문에.. 이 파일 하나 때문에 폴더를 통째로 삭제하지 못하는 답답한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 폴더의 설정을 약간 변경해주고 삭제하시면 되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윈도우7 thumbs.db 파일 삭제하기


1. 가장 먼저 윈도우 탐색기(혹은 내컴퓨터)를 열어 줍니다.




2. 탐색기가 열리면 좌측 상단에 있넌 메뉴中,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 순서로 클릭해주세요.





3. 폴더 옵션 창이 열리면 상단에 있는 탭들 중에서 '보기'를 클릭하신 뒤, 하단의 고급설정에서 아래 이미지와 같은 항목을 찾아 좌측의 동그라미에 체크해주세요.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에 정확히 클릭하셨으면, 적용 > 확인을 클릭하여 빠져나옵니다.





4. 폴더 설정을 완료하셨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thumbs.db 파일을 삭제해야 합니다. 창의 좌측에서 '로컬 디스크(C:)'를 찾아 클릭해주세요.




5. '로컬 디스크(C:)'를 클릭한 상태로 우측 상단에 있는 검색 창에 문제가 되는 'thumbs.db'를 입력해주세요. 입력하는 동시에 검색이 진행되며, 빠르게는 10초에서 길게는 1분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6. 검색이 완료되었습니다. 저는 약 30개의 항목이 검색되었네요. 일괄적으로 선택하여 삭제를 해주시는 것으로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30개의 파일이 검색되었다.)


(검색된 모든 항목을 선택하여 삭제를 진행해준다.)


이상입니다. 윈도우7 thumbs.db 파일 삭제법,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