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불면증에좋은차..불면증에 좋은 음식 8가지

by 봉잡스 2014. 2. 20.


    불면증의 정의 및 진단


 불면증이란 '수면을 시작하고 또 수면 상태를 유지하는데 문제가 있거나, 자고 일어났을 때 피로가 회복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불면증으로 진단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현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하며, 이러한 현상이 정신과적·내과적·신경과적 등에 해당하는 문제나 약물의 사용이나 중지 등에 의하여 생긴 것이 아니어야 합니다.


    불면증의 원인


 불면증의 원인은 과도한 각성이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잠을 방해하는 상향망상세 형성계(ascending reticular formation system)의 활동이 수면 중에 과도하게 활동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잠을 이루기 힘든 환경적인 조건·수면을 방해하는 반복적인 습관·중추신경계를 자극하는 카페인 등의 섭취가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식품, 잠 잘오게 하는 음식이 있다?


 앞서 말했듯 불면증의 원인은 여러가지이기 때문에 그 치료방법 또한 여러가지인데, 정신과적·내과적·신경과적 혹은 약물 사용으로 인한 불면증 등과 같이 특별한 원인으로 인한 불면증이 아니라면 숙면을 유도하는 식품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불면증에 좋은 음식 중에서 우리 일상에서 쉽고 간편하게 접할 수 있으면서도 효과가 좋은 것들을 엄선한 것들입니다.


불면증에좋은차






캐모마일차 캐모마일은 차 중에서도 불안함·긴장을 해소하고 화를 풀어주는 진정효과가 있어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며불면증에 효과적입니다. 잠에 들기 직전에 캐모마일을 우려낸 따뜻한 물을 한잔 섭취해주시면 숙면에 좋습니다. 캐모마일은 차로 섭취하는 것 외에도 캐모마일 오일이나 잎을 머리맡에 두는 것 또한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차 『동의보감』,『항약집성방』과 같은 고대 의학서적을 살펴보면 대추의 단맛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성분이 있어 불면증 해소에 탁월하다고 쓰여 있습니다. 특히 『조선왕조실록』등의 기록을 살펴 보면 임금이 잠을 잘 이루지 못할 때 수라간에서 천연 수면제로 대추를 처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솔잎차 솔잎은 예로부터 절에서 수행하는 스님들의 선식으로 전해져 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솔잎에서 발산되는 '피톤치드'라는 성분이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효능 때문에 편안하고 깊은 잠을 유도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테차 마테차에 함유되어 있는 '마테인', '트립토판' 등의 성분은 불안·우울 등의 증세를 해소해주어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기여합니다. 또한 마테차를 꾸준히 섭취해줄 경우 인체의 바이오리듬을 정상화시켜주는데, 이 작용이 특히 불규칙적인 수면 패턴으로 인해 불면증에 시달리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키위 키위는 맛이 상큼해서 먹으면 오히려 잠이 깬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효과적인 천연 불면증 치료제입니다. 키위에는 신경을 안정 시켜주는 칼슘·마그네슘·이노시톨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취침 한두시간 전에 키위 2개를 섭취해주시면 숙면을 유도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상추 '상추를 먹으면 잠이 온다'는 말은 사실입니다. 상추가 쓴 맛이 나는 이유는 상추에 함유되어 있는 '락튜카이움'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이 진정작용을 하여 졸음을 유발해주기 때문에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따뜻한 우유 우유에는 숙면을 유도하는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더러, '트립토판' 자체가 진정효과를 지니고 있어 피로에 찌든 몸을 회복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삶은 계란 앞서 언급했듯, '멜라토닌'은 숙면을 유도하는데 중요한 물질입니다. 삶은 계란은 이 '멜라토닌'의 생성을 돕는 음식 중에서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으로, 배가 출출하다고 느껴질 때 야식으로 완숙 삶은 계란을 하나 드셔주시면 숙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불면증에 좋은 식품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불면증을 해소하기 위해 먹거리를 개선하는 것도 좋겠지만, 근본적인 불면증 해소를 위해서는 잠을 이루는데 방해가 되는 습관·환경·심리 등의 요소를 제거해나가는 것이 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불면증에좋은차..불면증에 좋은 음식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