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아침에 사과 효능은?

by 봉잡스 2014. 3. 7.

아침을 먹어야 좋을까? 먹지 않는 것이 좋을까? YES&NO


YES! 아침을 먹어야 한다.

    다이어트를 하려면 오히려 아침을 먹어라.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사람들은 제각기 목표가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균형잡힌 아름다운 몸매라인을 만드는 것이 목표일 것입니다. 다이어트의 일환으로 끼니를 굶는 것은 분명 일시적인 '체중'을 줄이는 것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궁극적인 목표인 아름다운 몸매라인을 만드는 것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며 '요요현상'의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합니다. 특히 아침을 굶는 것은 식욕중추에 영향을 주어 다음 끼니인 점심에 과식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몇 일 아침을 굶었더니 몸이 심하게 피로하다면 바뻐도 아침을 챙겨라.

 우리 몸은 자는 중에도 지속적으로 소비하며(뇌의 활동 및 각종 대사로) 아침에는 전날 식사를 통해 저장했던 에너지를 대부분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에너지가 고갈 된 상태에서 아침을 굶고 활동을 하게 되면 몸에 꼭꼭 저장해두었던 에너지를 꺼내 쓰게 되는데, 이 와중에 근육의 단백질 같이 중요한 영양소도 사용하게 되므로 매우 좋지 않으며 나아가 만성피로를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아침에 머리 쓰는 일을 하는 직업이라면 아침은 필수!

 뇌는 우리 몸의 아주 작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지만, 뇌활동으로 인한 에너지 소비가 하루 소비 에너지의 약 2-30%나 되는 높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②에서 언급했듯이 아침에 우리 몸은 에너지가 거의 고갈된 상태인데 이 때 아침을 굶으면 소위 말해 '머리가 잘 돌아가지 않는'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NO! 아침을 먹지 말아야 한다.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다면 아침을 굶어봐라.

 음식물의 소화와 영양소의 흡수를 담당하는 우리 위·장과 같은 소화기관들도 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침을 굶으면 소화기관이 저녁 이후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18시간 내외의 쉬는 시간을 가질 수 있고, 이는 지친 소화기관을 회복시켜 음식물의 소화와 영양소의 흡수 같은 주요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아침을 먹을때마다 속이 더부룩하다면 억지로 먹지 말아라.

 아침식사를 했을 때 소위 '속이 부대끼는' 느낌을 받는 경우에는 아침을 억지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을 먹어 불편한 느낌이 있다는 것은 섭취한 음식물의 소화가 부담이 된다는 것인데 이는 아침 식곤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변비·설사·만성피로 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아침식사를 했을 때 아침 식곤증이 심하다면 아침을 걸러라.

 평소 소화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아침을 먹게 되면 아침부터 먹은 밥을 소화하느라 혈액이 위로 쏠리게 되며, 뇌로 가야할 혈액이 자연스레 부족해져 뇌의 활동을 둔화시키고 심한 식곤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SO... 결론은?

 위와 같은 내용들을 미루어 봤을 때,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이 좋은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정답은 없는 것이 분명합니다. 각 개개인의 체질이나 주어진 상황에 따라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개인적인 견해로는 아침 식사를 아예 하지 않는 것 보다는, 간단히라도 하는 것이 힘찬 하루를 위해서 더 좋다고 생각하니~ 꼭 밥이 아니더라도 챙겨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하 소개해드릴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5가지는 바쁜 아침에도 간단히 먹을 수 있고 또 아침에 먹었을 때 더 좋은 음식들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5가지 




①사과 '아침 사과는 금사과'라는 말을 한번쯤 들어보셨을겁니다. 그 이유는 사과의 경우 먹는 시기에 따라 효능이 크게 차이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사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펙틴(껍질에 많으니 껍질채 먹는 것을 권장)은 위액분비를 촉진하여 소화흡수를 돕눈데, 아침에 사과를 먹을 경우 아직 잠에서 덜 깬 장의 활동을 도와 상쾌한 아침을 시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반면, 밤에 사과를 먹을 경우 과한 위액분비로 속이 쓰릴 수 있어 '독사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②견과류 호두·아몬드 등과 같은 견과류는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주며 적은 양으로도 충분한 에너지와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아침에 먹는 견과류는 하루 종일 공복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환자에게도 많이 처방되는 식단이라고 합니다. (또한 견과류에는 몸에 좋은 지방이 특히 많은데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해주기도 함.)



③아메리카노·블랙커피 아침에 섭취한 카페인은 아침의 피로를 사라지게 해줄 뿐만 아니라 동시에 하루의 신진대사율을 높여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고 몸에 축적된 노폐물의 배출을 자극합니다.



④계란 계란은 아침에 먹었을때 이후 점심이나 저녁 때까지 포만감이 지속되어 과식을 하게 될 가능성을 낮춰주기 때문에 '자연 식욕 억제제'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미국 루이지내아 주립대 연구진이 진행한 연구에서 아침에 계란을 먹을 경우 다른 음식을 먹었을 때보다 상대적으로 오후에 식욕 호르몬의 분비가 덜 되는 것을 실제로 관찰·입증한 FACT)



⑤토마토 사람의 혈압은 보통 아침에 가장 높은데, 토마토에 함유된 라이코펜·베타카로틴·루테인 등의 항산화 물질이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아침에 섭취할 경우 톡톡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유명MC인 신동엽 또한 건강유지비결이 아침마다 갈아먹는 토마토라고 밝힌바 있죠? 


이상입니다.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아침 사과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