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수박 효능..수박씨 및 수박껍질 효능 요약

by 봉잡스 2014. 7. 9.

수박은 덩굴식물 박과에 속하는 일년생 덩굴식물로, 한자어로는 서과(西瓜)·수과(水瓜)라고 하며, 정식 학명은 Citrullus vugaris SCHRAD. 입니다. 원산지는 열대아프리카 지역으로 추정되는데, 기록에 따르면 고대이집트에서도 재배된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동양에는 900년 경에 중국에 처음 전래되었고, 우리 나라에는 고려시대 때 들어오게 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수박이 없는 여름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수박은 가장 대표적인 여름철 최고의 음식입니다. 마치 여름은 수박을 위해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수박은 무더운 여름에 진가를 드러냅니다. 헌데 수박은 단지 맛만 있는 것이 아니라 과육과 껍질 또 씨앗 까지 우리 건강에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수박의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박의 효능..수박씨 및 수박껍질 효능


    수박 효능


①항산화 효과 수박에는 항산화 효능으로 유명한 라이코펜이 토마토의 1.6배나 함유되어 있어, 인체의 세포의 노화를 촉진하고 면역력을 약화시키는 유해산소를 배출해주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이 외에도 라이코펜은 심잠질환 및 항암효과가 있다고 한다.)

②근육통 완화·피로회복 한 연구에 따르면 격렬한 운동 후에 수박을 섭취하면 근육통이 적게 발생했다고 합니다.

③혈관에 좋다 수박에 함유된 '시트룰린'이라는 성분은 동맥의 기능을 향샹시켜주기 때문에 고혈압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혈관을 이완시켜주는 작용이 있어 마치 비아그라와 같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시트룰린은 껍질에 더 많다.)

④수분 보충 수분이 보충하면 집중력 저하, 피로감, 우울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많은 땀을 흘려 자칫 수분이 부족해질 수 있는 여름에는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수박을 섭취해주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⑤피부에 좋다 수박에는 수분은 물론 비타민C·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매끄러운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여드름·습진과 같은 피부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을 촉진한다.)



    수박껍질 효능


수박은 박과에 속하는데 호박, 오이 등과 같이 껍질채 먹을 수 있는 채소는 박과에 속합니다. 수박껍질 또한 수박 효능에 버금가기 때문에 버리지 않고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①붓기제거 앞서 언급했듯이 수박의 껍질에는 '시트룰린'이라는 아미노산이 과육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수분, 칼륨, 과당, 포도당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이뇨작용을 자극하여 부종을 가라앉히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시트룰린은 섭취된 단백질을 분해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②수분섭취 및 다이어트 수박껍질은 칼로리가 적고 지방 함량이 적지만,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용하기 매우 좋습니다. 또 수박껍질을 요구르트나 주스 등과 같이 갈아마시면 갈증을 해소하고 수분을 보충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수박씨 효능


※수박씨를 섭취하여 효능을 보려면 수박씨를 깨물어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①노폐물 배출 수박씨에는 비타민B와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폐의 열을 내리고 기관지의 가래를 업애는데 도움이 될 뿐더러 인체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좋습니다. (흡연자라면 수박씨를 뱉지 말고 그냥 삼키는 것이 더 좋다.)

②콜레스테롤 배출 수박씨에 함유된 리놀렌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수박 칼로리 및 주요 영양성분


수박은 100g당 약 2~30kcal로, 수박의 크기마다 다르겠지만 평균적인 크기의 수박 1통 칼로리는 약 1000~1500kcal 정도입니다. 정확한 칼로리는 수박의 무게를 저울을 사용하여 잰 후에 계산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수박 섭취시 주의사항


①수박은 찬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거나 설사가 잦은 사람들은 절제된 섭취를 해야 합니다. 

②수박은 칼로리가 낮고 마이너스 칼로리 음식으로 유명하긴 하지만 당도가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진행중이라면 너무 많이 섭취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③평소에 콩팥이 좋지 않은 분들 또한 절제된 수박 섭취를 해야 합니다.


이상입니다. 수박 효능..수박씨 및 수박껍질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