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워렌버핏 명언, 투자 10계명

by 봉잡스 2014. 12. 3.

    워렌 버핏(Warren E. Buffett)


약력

-1947년 펜실베니아 대학교 와튼 스쿨 입학

-1950년 네브래스카 대학교 링컨 편입, 졸업

-1951년 컬럼비아 경영대학원 졸업

-1956년 버핏 어소시어츠 설립

-1965년 버크셔 해서웨이 인수

-현재 버크셔 해서웨이 이사회 회장 겸 최고경영자


수상

-2010년 미국 대통령 자유 메달

-2012 미국 타임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2011년 워렌 버핏 방한 당시 한복을 입은 모습)


 자의 살아있는 전설, 월가의 양심,  빌 게이츠의 친구, '오마하의 현인' 등은 모두 워렌 버핏을 따라다니는 수식어다. 워렌버핏은 1930년 미국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의 한 사업가 집안에서 태어났다. 워렌 버핏은 어린 시절부터 길거리에서 주간신문이나 콜라 등을 팔았으며, 채소가게를 하는 할아버지를 도우는 등의 일을 해왔다. 특히 이발소에 핀볼기계를 설치해 돈을 벌라고 한 적도 있었고, 11살 되는 해에는 친누나와 함께 100달러를 모아 주식투자를 하기도 했다.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에서 공부를 마친 버핏은 아버지가 설립한 버핏 포크사를 거쳐 그의 스승이 운영하는 그레이엄 뉴먼 투자회사에 잠시 근무하다가 '버핏 어소시어츠'라는 자기만의 투자조합을 설립해 본격적인 투자활동을 시작한다. 1965년에 방직회사 버크셔 헤서웨이의 경영권을 인수하여 지주회사이자 투자회사로 변모시키는데 성공했다. 현재는 코카콜라, 질레트,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워싱턴 포스트, 디즈니 등의 최대 주주이자 버크셔 헤서웨이의 CEO로 활동하고 있다. 그의 재산은 약 60조로 세계 부자 순위 4위에 올라있다.



워렌버핏 투자 10계명



1. 이자를 재투자하라. (Reinvest yout profits.)


 이 말은 복리의 효과를 강조한 것입니다. 버핏은 항상 투자는 단순하게 할 것을 강조합니다.


2. 달라져라. (Be willing to be different)


 항상 같은 모습을 해서는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사람도 상품처럼 차별화에 성공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버핏은 남들과 다르게 인기가 없는 주식을 사서 성공한 적이 있습니다.





3. 손가락 빨고 있지 말아라. (Never suck your thumb.)


 생각하면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 가만히 앉아 우물쭈물 손가락만 빨다가는 스스로 기회를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버핏은 말합니다. 투자와 투기는 종이 한 장 차이라고. 당신이 노력한다면 투자가 되겠지만, 넋을 놓는 순간 투기가 되버리고 말겠죠.


4. 거래 전, 계약서를 꼼꼼히 살펴봐라. (Spell out the deal before you start.)


 금융 거래나 부동산 거래를 하다보면 계약서를 꼼꼼히 살피지 않아 피해를 입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듯, 어떤 유형의 거래라 할지라도 거래전 계약서를 꼼꼼히 살피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5. 작은 지출을 우습게 여기지 말아라. (Watch small expense.)


 티끌 모아 태산, 너무나 흔한 말이지만 실천하기 가장 어려운 말입니다. 저축도 재테크지만 지출을 줄이는 것 도한 재테크라는 것을 절대 잊지 마십시오.


6. 빌리는 것엔 한계를 두어라. (Limit what you borrow.)


 돈을 잘 빌리면 남의 재력을 이용하여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 효과) 하지만 돈을 빌릴 때에는 항상 상한선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돈과 빌린 돈의 비율이 일정선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렌 버핏은 무리하게 돈을 빌려야 한다면 차라리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더 좋다고까지 말하고 있습니다.





7. 끈질기게 밀어붙여라. (Be persistent.)


 끈기, 인내심, 모두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특성입니다. 당신이 무엇을 선택했든 그것을 이루고자 하는 끈기와 노력이 있으면 당신은 성공할 것입니다. 버핏의 말 중에 유명한 말이 하나 있죠. '영원히 투자할 각오로 주식을 사라.'


8. 그만 두어야 할 순간을 알아라. (Know when to quit.)


 당신이 현재 승승장구 할 때나, 실패를 하고 있을 때나 멈춰야 할 시기를 알아야 합니다.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주가가 오르고 있을 때나, 떨어지고 있을 때나 팔아버리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지나친 욕심과 미련은 더 큰 실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를 아는 현명함을 가져야 합니다.





9. 위험을 평가하라. (Assess the risk.)


 우매한 투자자들은 당장 눈 앞에 닥친 뉴스에 눈이 멀어 위험요소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항상 자신이 얻을 수 있는 수익보다는 자신이 입을 수 있는 피해를 먼저 고려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모든 기회를 다 잡을 필요는 없는 법이죠.


10. 무엇이 진정한 성공인지 알아라.


 워렌 버핏은 '당신이 사랑해줬으면 하는 사람이 당신을 사랑해주면 그 것이 성공이다.'라고 정의했습니다. 이어 버핏은 스스로 만의 진정한 성공의 기준을 세우고 가치관을 확립하기 위해 자신에게 '나에게 진정한 성공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보길 권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워렌버핏 명언, 투자 10계명,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